[위진남북조][수제국][당제국][동아시아 문화]동아시아의 재편과 수․당 제국 심층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2.01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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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진남북조][수제국][당제국][동아시아 문화]동아시아의 재편과 수․당 제국 심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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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동아시아의 재편과 수당 제국
위진남북조 시대
1) 오호십육국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2) 북위의 의의
3) 북조의 호한 융합 정책
4) 호한문화 -유목민이 중국의 생활 문화를 바꾸다
5) ‘중화’의 탄생
5) 남조 시대, 강남이 개발되다
6) 남조 시대 문화와 종교
수 제국
1) 수당제국의 창업자
2) 수의 짧은 통일이 큰 발자취를 남기다
3) 수, 대운하의 의미
당 제국
1) 당을 중심으로 한 국제 질서의 탄생
2) 중국 유일의 여황제, 측천무후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3) 세계에서 가장 광대한 도시, ‘장안’의 봄
4) 페르시아 만에서 광주를 잇는 인도양 교역망의 발달
5)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
6) 안사의 난 이후 사회적 변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3세기에서 10세기. 이 시기의 특징은 유목민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했다는 점과 이전보다 아프로 유라시아의 교류가 활발해졌다는 점이다.
이 시대를 바라보는 다음의 지적은 매우 중요하다. “위진 시기에 일어난 민족이동은 격렬한 민족모순을 낳았고, 그 결과 호한간의 모순과 갈등은 심각했다. 이 속에서 공존을 위한 길이 모색되어 ‘호(胡)․한(漢)’은 상대를 어느 정도 인정하게 되고 혈통적, 문화적, 제도적으로 서로 뒤섞였다. 그러므로 수․당제국부터는 진․한대처럼 한족 중심으로 중국사를 파악해서는 곤란하다. 또한 이 과정을 단지 漢化라고만 일방적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북아시아-중앙아시아를 처음부터 ‘오랑캐’로 깔보는 화이론적 편견을 버리고 거기에도 그 지역의 조건에 맞는 고도의 문명이 성립되어 발전하였고 이것이 중국, 한국 및 동아시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이런 시각에서 접근해야 그 다양성과 통합성 및 포용성이 제대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시대에는 아프로․유라시아의 교류가 확대되면서 육로뿐만 아니라 바닷길로도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교역망을 따라 여러 가지 물품들과 종교, 사상 등이 퍼져나갔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위와 같은 관점을 견지하면서, 종래에 수․당의 성립과 지배자들의 정치적 업적을 중심으로 기록하던 서술 방식을 탈피하여 북방민족과 수․당 제국 성립 과정에서 나타난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종교와 사상의 확산을 중심으로 활발해진 지역 간의 교류 양상은 불교를 중심으로 살펴보되, ‘서역과 동아시아에 퍼진 불교․불교문화’ 단원에서 별도로 다루었다.
또한 당․송변혁기 사회 경제적 추이는 ‘송대’ 단원에서 서술되므로 여기서는 생략하였다.
2. 동아시아의 재편과 수당 제국
위진남북조 시대
1) 오호십육국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참고 자료
박한제, “신호한체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