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인식의 다양성과 <일본의 고대사 인식>-‘동아시아세계론’의 한계점
- 최초 등록일
- 2009.11.26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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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시지마의 동아시아론을 비판한 것입니다. 다른 시각의 동아시아를 바라보는 시각도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중국 문명과 동아시아의 인식
1) 동아시아 세계의 두 개의 관계축
2) 페어뱅크의 중국문명의 분류
2. 나시지마의 ‘동아시아 세계론’의 한계
1) 중국-북방관계축의 배제
2) 한반도-중국 관계의 중화권적 해석
3) 일본의 동아시아분류의 문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90년대 이후 한국에서도 ‘동아시아론’ 등장하였다. 그로인해 많은 이들이 동아시아라는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일본의 니시지마 사다오의 ‘동아시아세계론’이 주목 받게 되었다.
니시지마의 동아시아세계론은 『일본의 고대사인식』에 잘 나와 있는데 이 책은 1장 동아시아의 형성, 2장 동아시아세계와 책봉체제, 3장 동아시아세계와 일본사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핵심 되는 부분으로 동아시아의 설정/동아시아세계의 형성과정/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추이 라는 세부분으로 나뉜다며 그의 이론의 핵심적 부분이다. 2장은 중국의 자기완결적인 정치체제인 책봉체제의 구조를 설명하는 데 있다. 3장은 동아시의 역사의 전개과정으로 일본사를 해설하는 장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동아시아를 이해하는 여러 견해를 참고하여 동아시아의 이해를 높이고 니시지마의 동아시아세계론과 비교하여 그 한계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본론
1. 중국 문명과 동아시아의 인식
1) 동아시아 세계의 두 개의 관계축
중국 중심적 동아시아 질서는 크게 두 방향의 관계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나는 중국 농경문화와 북방 초원지대에 근거를 둔 유목민족들 사이의 긴장과 갈등이다. 다른 하나는 중국과 한반도, 일본, 베트남 등 중국의 동방 또는 남방에 있는 사회들과의 관계축이다. 기본적으로 같은 농경문화권 사이에 발전해간 국제질서이다. 전자를 중국-북방축이라 하고 후자를 중국-동남방축이라 한다.
① 중국 북방관계축
동아시아 세계를 이해함 있어 중국-북방관계축의 중요성을 크다. 전통시대 2천 년에 걸쳐서 북방에 근거를 둔 이민족 세력들이 중국을 지배한 기간이 거의 그 절반에 해당하는 1천년에 걸친다. 중국의 역사적 정체성 그 자체의 형성에 북방민족들이 직접적인 참여했다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동적인 상호작용 관계였다.
그리고 또한 국제질서의 정치적 모습인 조공-책봉이라는 규범도 중국과 북방세력 간에서 먼저 시행되었고 규범화 되었다.
참고 자료
니시지마 사다오, 『일본의 고대사 인식』, 이성시 역, 역사비평사, 2008,
이삼성, 『동아시아의 전쟁과 평화 1』, 한길사, 2009
Jphn King Fairbank, The United States and China ,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Fourth Edition, 1979
김성수, 「동아시아론 중화 다원적 세계 동유라이사 역사 택스트」,『역사교육』, 역사교육연구회, 2007, pp127~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