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통보수주의적 개혁주의삼위일체론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
2. 전개방법 1
Ⅱ . 본 론 2
A. 삼위일체론의 역사적 고찰 2
A.1. 삼위일체론에 관한 3세기 이전의 견해 2
A.2.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단의 견해 4
A.2.1. 단일신론(monarchianism) 4
A.2.2. 아리안주의(arianism) 5
A.2.2.1. 아리우스 주장 5
A.2.2.2. 아리우스 주의의 역사적 발전 6
A.1.2.2.2.1. 종속주의(subordinationism) 6
A.2.2.2.2. 전형적인 아리우스주의(arianism proper) 6
A.2.2.2.3. 소시니안주의(socinianism) 6
A.2.2.2.4. 유니테리안 주의(unitarianism) 7
A.2.3. 사벨리안주의(sabellianism) 7
A.2.3.1. 성부고난설(partripassionism) 8
A.2.3.2. 성부속성설 8
A.2.3.3. 전형적 사벨리안주의 8
A.2.3.4. 사벨리안주의의 영향 8
A.3. 삼위일체론 논쟁 9
A.3.1. 배경 9
A.3.2. 니케아 회의(325년) 9
A.3.3. 안디옥 회의(379년) 10
A.3.4. 콘스탄티노플 회의(381년) 11
A.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12
A.5. 종교개혁자 칼빈의 삼위일체론 13
A.6. 최근의 상황 14
B. 삼위일체론에 관한 개혁주의 입장 15
B.1. 성경의 증거 16
B.2. 삼위의 각론(各論) 16
B.2.1. 성부 16
B.2.1.1. 아버지되심 16
B.2.1.2. 성부의 사역 17
B.2.2. 성자 17
B.2.2.1. ‘아들’의 의미 18
B.2.2.2. 성자의 영원한 나심 18
B.2.2.3. 성자의 신성 18
B.2.3. 성령 19
B.2.3.1. 성령의 의미 19
B.2.3.2. 성령에게 붙여진 명칭과 특징 19
B.2.3.3. 성령의 인격성 19
B.2.3.4. 성령의 신성과 사역 19
B.2.3.5. 성령의 영원한 나오심(삼위와의 관계) 20
B.2.3.6. 현대 한국교회의 성령이해 20
Ⅲ. 결 론 21
1. 연구결과 2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삼위일체 교리는 오직 하나님의 특별계시에 의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교리이다.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의문은 초대교회 시대보다는 오늘날 더 많이 밝혀졌지만 지금도 완전하게 이 교리의 의문들이 해결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교리는 성경에 확실하게 계시된 진리요(창 1:26,요1:1) 기독교 교리의 진리요 왕관이요 심장부와도 같이 중요하고 실제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교리이므로 그러므로 우리는 이 교리가 너무 난해하다고 해서 신앙으로만 안주하고 있으면 안 될 것이다. 더구나 범신론적 사상이나 뉴에이지 같은 사상이 난무하는 오늘 날에는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연구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때이다.
2. 전개방법
본 소논문을 전개함에 있어서 본론 ‘1’ 에서는 삼위일체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이단들의 주장과 그 변형 과정, 그리고 회의에서 나타난 이단들과 정통주의의 논쟁을 살펴본 후에 삼위일체 교리의 정통에 서 있는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의 대작인 ‘삼위일체에 관하여(De Trinitate)’에 나타난 그의 삼위일체론과 종교개혁자 칼빈(John Calvin)의 걸작인 ‘기독교 강요(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을 통하여 그의 가르침을 살펴보면서 삼위일체 교리의 개혁주의로의 발전 과정을 논의할 것이다. 본론 ‘2’ 에서는 개혁주의 삼위일체론으로서 성경적 증거와 삼위(三位)에 대한 각위(各位)를 살펴봄으로써 본 논문의 결론을 맺고자 한다.
이 모든 영광을 오직 삼위일체이신 하나님께만 돌린다!
Ⅱ . 본 론
A. 삼위일체론의 역사적 고찰
A.1. 삼위일체론에 관한 3세기 이전의 견해
속사도시대(AD 80~130)의 교부들인 클레멘트(Clement), 등은 하나님의 본성에 대한 성경적 개념을 공유하였다. 하나님의 전능과 우주적 통치를 믿었고, 삼위일체 신론이 아직 완전하게 논의되지는 않은 상태였지만 세례와 같은 문제에서는 삼위일체적 신조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교부들에게 있어서는 이일신론적(二一神論的)인 경우가 많았음을 우리는 인정해야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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