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론에서 바라본 천군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11.1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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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대 a+ 기말과제입니다.
논문형식으로 레포트를 만들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심성론의 해석
2. 천군소설의 심성론적 의미
3. 천군전의 줄거리
4. 천군전의 발생배경
5. 천군전의 의미
6. 작품에 존재하는 심성론의 두 층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論
조선유학에 있어서 심성론은 우리나라 고전문학의 키워드라 불릴 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 심성론이라 함은 인간은 심성적 존재, 즉 느낌과 마음이 있는 존재로서 파악해야 한다고 한다. 마음은 심장에서 나온 말이며 곧 생명을 중심과 생명의 감각으로도 얘기할 수 있다. 이러한 심성론은 바탕으로 천군소설이라는 장르로 문학사에 모두 8편이 등장하여 중요한 흐름을 형성하였다가 사라졌다. 이러한 심성론을 바탕으로 한 천군소설중에 그 시작을 끊었다고 할 수 있는 <천군전>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할 예정이다. 먼저 앞서 간략히 언급하였었는데 본론에서는 그 심성론이 어떠한 논리에서 비롯된 주장인지를 살펴보고, 천군소설에 있어서 그 심성론적 의미가 어떻게 녹아들어갔는지 알아보겠다. 또 좀 더 나아가 천군전의 줄거리 및 발생배경, 이 논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천군전에서의 심성론적 의미를 살펴보겠다.
Ⅱ. 本論
1. 심성론의 해석
사람의 심성을 철학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일반 용어에서 심성이란 마음씨ㆍ천성ㆍ성품 따위로 쓰고 있으나 송나라의 성리학 이후 전문적인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하였으며, 일원론(一元論)이냐 이원론(二元論)이냐 하는 철학적 입장에 따라 심성(心性)을 하나의 개념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과 성을 두 개의 개념으로 보느냐 하는 차이가 있다. 이 말이 경전에 처음 보인 것은 맹자의 “마음을 다하는 자는 성품을 볼 수 있고 성품을 알면 하늘을 안다”라는 「진심(盡心)」장이다. 이는 심(心)ㆍ성(性)ㆍ천(天)을 깊이의 단계로 구분한 말이다. 심은 형이하학으로, 성은 형이상학으로 설명하여, 이른바 심은 기요[心卽氣] 성은 이[性卽理]라는 이원론적 설명이냐, 심과 성이 모두 기라는 기일원론(氣一元論)적 입장이냐에 따라 심성론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인다. 송나라의 장재(張載)는 기일원론적 관점에서 인간의 심리구조를 설명했다. 만물은 한 기운(一元氣)으로부터 생겨나는데 그 기(氣)의 승강(昇降)ㆍ부침(浮沈)ㆍ청탁(淸濁)의 정도에 따라 사람과 만물이 차별되고, 같은 사람ㆍ같은 만물도 바로 이 기를 얼마나 받았느냐 어떻게 받았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의 차별상을 띄게 된다는 뜻으로 설명했고, 만물 각자가 가지는 이 특성을 기질지성(氣質之性)이라고 했으며 만물로 분화되기 이전에 원초적으로 갖는 기를 본연지성(本然之性)이라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김광순, 『천군소설연구』, 형설출판사, 1982
김광순, 「천군전의 구조와 소설사적 위상」, 『어문론총』 40, 한국문학언어학회, 2004
정우락, 『남명문학의 철학적 접근』, 박이정, 1998
최천집, 『「천군전」의 심성론적 성격과 의미』, 경북대학교, 2008
허원기, 「천군소설의 심성론적 의미」, 『고소설연구』 11, 한국고소설학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