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올드보이, 데스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의 분석 및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1.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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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시나리오 분석론 시간에 했었던 레포트입니다. 거의 논문에 가깝습니다. 그만큼 고생고생 해서 만든 레포트! 300, 올드보이, 데스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 비교 분석한 것으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만화에서 영화로의 전환 과정에서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의 특성
1. 장르의 전환에 있어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
2. 내용의 전환에 있어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
Ⅱ.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의 분석 및 비교.
1. 올드보이
2-1. 올드보이의 스토리텔링 전략
2-2. 올드보이의 스토리텔링 구조
2. 데쓰노트
2-1. 데쓰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
2-2. 데쓰노트의 스토리텔링 구조
3. 300
3-1.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
3-2. 300의 스토리텔링 구조
4.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 및 구조 비교
4-1. 구조의 비교
4-2. 만화 vs 영화의 3막 구조 길이의 비교
4-3. 스토리텔링 전략의 비교
Ⅲ. 후기
본문내용
Ⅰ. 만화에서 영화로의 전환 과정에서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의 특성
스토리텔링의 전환은, 나타내고자 하는 창구에 맞게 전환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점이 원작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이다. 그리고 이 공통점과 차이점을 어떻게 표현하느냐 이다.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원작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다. 그럼 이 공통점과 차이점들이 어떠한 전략에 의해 나타난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화에서 영화로 전환된다는 것은 크게 장르의 전환과 내용의 전환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모두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1. 장르의 전환에 있어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
첫째, 만화는 인간의 오감 중 100% 시각에만 의존하는 장르임에 반해 영화는 청각이라는 감각이 하나 추가된다. 이것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특히 300과 같이 동적인 면을 강조하는 영화일수록 어떻게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의 강약을 조절하고 배경음악을 넣는지가 스토리텔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둘째, 캐릭터이다. 만화를 원작으로 한 대부분의 영화에서 주인공의 모습, 성격, 행동이 크게 바뀌는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주변인물의 변화는 매우 무쌍하게 나타난다. 데쓰노트에서처럼 완전히 다른 역할을 맡거나 아예 사라져버리기도 한다. 이것은 영화의 한계성과도 연관 지을 수 있는데, 그저 그려내고 성격부여를 해주면 그만인 만화에 비해 영화는 제작비, 시간 등에서 매우 제한적이다. 그리고 영화의 전체 흐름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야한다. 그래서 주된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캐릭터만을 선별하여 그에 맞는(필요하면 완전히 다른 역할이라도) 역할을 부여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