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영화의 르네상스 - 뉴 저먼 시네마
- 최초 등록일
- 2009.11.06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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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 저먼 시네마에 대한 개괄과 함께
영화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으로 구체적인 예시를 든 레포트입니다.
독일 영화 관련 수업의 레포트에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뉴 저먼 시네마의 등장
Ⅲ. 뉴 저먼 시네마의 작가와 작품들
Ⅳ.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분석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럽에서 독일 영화는 뉴 저먼 시네마로 인해 부활하였다. 제3세계의 영화들처럼 그것의 성공은 일반적으로 좌파에 대한 정치적인 견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뉴 저먼 시네마는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이나 프랑스의 누벨바그와 같은 특정한 양식을 지닌 사조가 아니다. 또한 어떠한 운동도 학파도 아니며, 자기 반영적인 언더그라운드나 대안적인 영화도 아니다. 누벨바그가 영화 형식에 대해 서로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게끔 하는 중심적인 이론이나 비판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던 것에 반해, 뉴 저먼 시네마는 그러한 입장을 공유하지 않았다. 또한 할리우드 스타일에 대한 반감도 이들에게는 존재하지 않았다. 라틴 아메리카의 시네마 노보와는 다르게 명백히 저항적인 성격을 띠는 영화로도 기술되지 않는다. 그러한 내적 의미망 대신 이들은 주로 유리한 제작 환경을 만들고자하는 공통된 필요에 의해 결속되어 있었다.
다시 말하자면 뉴 저먼 시네마라는 명칭은 전후에 태어나 동서로 갈라진 독일에서 성장한 매우 이질적인 몇몇 감독들의 작품을 지칭하기 위해 붙인 집합적인 용어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1960년대의 기존의 영화 산업 밖에서 작업을 시작한 일련의 젊은 감독들에 의해, 침체에 허덕이고 있던 독일 영화가 되살아나게 된 것을 가리켜 지어진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뉴 저먼 시네마의 영화는 매우 다양한 영화들로 이루어져 있고, 어느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스타일과 테마의 다양성이 이들 집단의 성격이라 할 수 있다. 이 운동과 연관된 가장 유명한 이들은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빔 벤더스, 베르너 헤르조크, 폴커 슐뢴도르프, 장 마리 스트라우브, 한스 위르겐 지버베르크, 알렉산더 클루게 등이다. 이들이 만든 영화는 어느 하나로 규정하기 어려운 매우 다양한 스타일과 테마를 지니고 있지만 굳이 공통점을 지적하자면, 대부분 예술적인 제작 양식에 기초를 두고 있고,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들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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