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 융의 생애와 사상입니다.목차
서론Ⅰ. 융의 생애
1. 융의 생애 흐름
2. 융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
Ⅱ. 융의 사상
1. 인격의 구조
1)정신 2)자아와 의식 3)무의식의 이해
-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
- 페르소나
- 그림자
- 아니마와 아니무스
- 자기
2. 심리학적 유형
1) 두 가지 태도(attitude) - 내향성 과 외향성
2) 정신의 네 가지 기능(function)
3) 여덟 개의 심리적 유형들 (eight psychological types)
3. 상징
4. 종교체험과 개성화(인격의 발달)
1) 융과 종교체험 연구자들의 연구 중 몇 가지 기본명제들
2) 종교체험의 특성과 그 단계들
3) 개성화 과정의 특성과 그 단계들
4) 종교체험과 개성화 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5. 동시성 이론
Ⅲ. 융과 종교
1. 원형으로서의 예수 상
2. 신화로서의 종교
Ⅳ. 프로이트와의 비교.
Ⅴ. 결론
1. 요약 2. 평가 및 제언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나의 생애는 무의식이 그 자신을 실현한 역사이다. 무의식에 있는 모든 것은 사건이 되고 밖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인격 또한 그 무의식적인 여러 조건에 근거하여 발전하며 스스로를 전체로서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형성의 과정을 묘사함에 있어 나는 과학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나는 나 자신을 과학의 문제로서 경험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內的인 견지에서 본 우리들의 존재, 인간이 그 영원히 본질적인 성질에서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 그것은 오직 신화로써 묘사될 수 있다. 신화는 보다 개성적이며, 과학보다도 더욱 정확하게 삶을 묘사한다. 과학은 평균개념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데, 이것은 너무 일반적이어서 한 개인의 특유한 인생이 지니고 있는 주관적인 다양성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어렵다. "
(아니엘라 야훼(엮음)(이부영역): C.G. Jung의 回想, 꿈, 그리고 思想, 제1장 프롤로그, 집문당, p17에서) 한국융연구원에서 발췌
분석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1875-1961)은 S. 프로이드(1856-1939)나 다른 어느 심층 심리학자들보다 종교적인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가 종교라고 생각했던 것은 우리가 보통 종교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종교라는 단어에서 기독교나 불교, 이슬람교 등 어떤 특정한 종파를 의미하거나, 그 교단들에서 믿고 있는 신조(credo)를 가리켰던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신(神)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 어떤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를 체험하고, 그 결과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된 상태, 또는 변화된 의식에서 나오는 어떤 특별한 정신적인 태도를 의미했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종교란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온통 흔들어 버릴 수 있는 어떤 강력한 존재를 만나고, 그 존재를 만난 다음에 삶이 변화되고, 그 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되는 것을 가리켰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 권으로 읽는 융 /에드워드 암스트롱 베넷 (E.A. Bennet), 푸른숲/ 김형섭기독교사상연구 제 4호/ 칼 융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종교사상/ 송희완
내 생에 처음 만나는 칼 융 / 현실과미래사 / 사카모토 미메이| 노지연 역/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문사/ 김성민 저
종교심리학/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김삼복/
칼 구스타프 융 심리학 해설/ 도서출판선영사/ C.G.융˙ C.S.홀˙ J야코비/ 설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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