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현장관리독후감-11
- 최초 등록일
- 2009.10.25
- 최종 저작일
- 2009.10
- 27페이지/ MS 워드
- 가격 5,000원
소개글
도요타의 현장관리독후감-11
목차
Ⅰ. Key-word
Ⅱ. 1 sentence
Ⅲ. 서 평
Ⅳ. 내용요약
Ⅴ. 본인서평
본문내용
제 5 장 – 도요타와 딜러, 부품메이커를 연결하는 생산계획
◈ 부품 메이커의 생산계획
일본의 자동차산업에 있어서의 부품 메이커의 생산계획은 크게 나누어서 2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제1단계는 완성차메이커로부터의 부품납품내시표의 정보에 의거하는 예상 생산계획으로, 이것은 월차의 생산 계획이다.
제2단계는 매일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송달되는 간판이나 순서계획표 혹은 MRP를 사용하고 있는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보내지는 확정주문서 (납입일정표) 등에 대응하는 수주생산계획으로. 이것은 매일매일의 생산 계획이다.
■ 부품 메이커의 예상 생산계획
부품 메이커에게 있어서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통지된‘부품납품내시표’는 자사의 제조부품(최종 완성품)에 관한 기본생산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e) 이다.
이 납품내시표에 기입되어 있는 차차월(次次月)의 재공내시량에 대해서 MRP에 의해 부품표를 적용, 각종 서브 부품의 구매계획과 자공장의 주요 공정의 제조일정계획을 작성한다.
제 6 장 – ‘간판방식’에 의한 현장관리
도요타의 경우 부품은 원칙적으로 하청공장으로부터 인수한다. 그러나 부품의 계약단가에는 배달비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보통은 공급자가 부품을 도요타에게 배달한다.
실제로 도요타 쪽에서 찾아가서 부품을 인수하는 경우는 단가로부터 배달비를 뺀다. 따라서 외주간판도 본질적으로는 인수간판의 일종이다.
◈ 간판의 기능
간판은 작업지시의 정보이다. 이것이 간판의 제 1기능이다. 즉 ‘무엇을,언제, 얼마만큼, 어떤 방법으로 생산하고 운반하면 좋은가’라는 정보를 자동적으로 내는 자동지시장치이다.
생산량, 시기, 방법, 순서 혹은 운반량, 운반시기, 운반처, 보관장소, 운반구 그리고 용기 등이 간판만 보면 모두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무엇을, 언제, 얼마만큼’이라는 내용의 정보는 착수계획표, 운반계획표, 생산지시서, 납품지시표 등 장표(帳票)의 형식으로 보관장소 등의 정보는 작업표준서 등에 담겨 현장의 책상 한쪽에 넣어져 있기 마련인데 작업자에게 좀처럼 지켜지지 않아서 이른바 작업불량을 만들어내는 하나의 원인이 되어 있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