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줄기세포) - 정의 / 개념 / 윤리 문제 / 찬반의견/ 등등 분석(영화 엑스파일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9.10.19
- 최종 저작일
- 2009.10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간복제(줄기세포) - 정의 / 개념 / 윤리 문제 / 찬반의견/ 등등 분석(영화 엑스파일 감상)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외모 지상주의. 오늘날은 참된 ‘미(美)’가 아닌 말 그대로 단편적인 외적인 모습, 겉치레에만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나 여자에게 외모란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단편적인 예로 최근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유머들이 있다. ‘못생긴 여자가 공부를 잘하면 억센 것이고, 예쁜 여자가 공부를 잘하면 지적인 것이다, 못생긴 여자가 성격이 좋으면 그나마 다행인 것이고, 예쁜 여자가 성격이 좋으면 천사인 것이다. 못생긴 여자가 옷을 못 입으면 지지리 궁상이고, 예쁜 여자가 옷을 못 입으면 수수하고, 꾸밈없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유머가 아니다. 현대 사회의 풍조를 적나라하게 담은 것이다. 실제로도 뭇 남성들은 매우 예쁜 여성에게 호의적이나, 못생긴 여자에겐 그렇지 않다.
이러한 사회 풍조에 맞춰 성형 수술도 매우 성행하고 있다. 요즘 연예인들의 성형은 기본 코스이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 여성들의 쌍꺼풀, 코, 턱 수술 정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불경기속에서도 성형업계는 여전히 호황을 누리고 있는 판국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성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줄기세포 성형. 처음 줄기세포 성형이라는 말을 접한 것은 바로 어떤 외국 여배우에 관한 인터넷 뉴스였다. 줄기세포 성형? 이것이 그 기사를 처음 접했을 때의 내 첫 반응 이었다. 지방흡입, 가슴확대, 쌍꺼풀 수술과 같은 성형은 딱 듣기만 해도 감이 온다. 하지만 줄기세포 성형은 전혀 감이 오지 않았다. 황우석 박사의 연구 이후, 줄기세포에 관한 붐이 많이 일어나긴 했지만 그것이 성형에 까지 영향을 미쳤으리라고는 상상조차 못했다. 솔직히 관련이 있는지도 몰랐다. 줄기세포 성형에 대해 찾아보니 내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야에 줄기세포가 쓰이고 있었다. 볼 살, 이마의 팔자 주름 및 가슴 등 볼륨이 부족한 신체 부위에 지방을 이식할 때 쓰이기도 하고, 그것 말고도 오자 다리교정, 여드름 치료, 동안 수술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말로만 듣던 줄기세포가 현재 이렇게나 많이 쓰이고 있으리라는 것은 내게 꽤나 잔잔한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솔직히 황우석 박사의 연구 실패 이후로 줄기세포 연구는 더 이상 진전이 없으리라 생각했다.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것은 현 시대 이후의 이야기이며, 단지 영화 속 이야기인줄만 알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