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권에 대한 완벽정리 ( 정의, 효과, 형성과정, 사업전망 )
- 최초 등록일
- 2009.10.19
- 최종 저작일
- 2009.10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탄소배출권에 대한 완벽정리 ( 정의, 효과, 형성과정, 사업전망 )의 글입니다. 탄소배출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글로써 탄소배출권의 정의 및 시장, 시장 형성과정, 배출현황 및 앞으로의 전망 등 자세히 조사한 글입니다.
목차
1. 탄소배출권의 정의
2. 탄소배출권 시장
3. 탄소배출권 시장의 형성 과정
4. 국가별 이산화탄소 배출현황
5. 탄소배출량 계산 방법
6. 탄소배출권의 효과
7. 탄소배출권 사업전망
본문내용
탄소배출권 (Emission Trading Scheme) 의 정의
-지구 온난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진다면, 계속적으로 빙하가 녹는 현상이 발생하고, 기온기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며, 결국은 지구상의 땅덩어리가 물속에 침수되는 지구멸망을 가져 올 수 있다. 따라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하여, 국제적 차원에서 온난화를 막기위한 정책을 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교토의정서(The koyto protocol)이다. 교토의정서는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 기준에 7%를 낮출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개도국은 이 요청에서 제외되어 있다. 각 나라에서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고자 배출비용을 증대 시켰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탄소세이다. 이에 반해서 탄소배출권은 탄소의 배출을 공해로 간주하고, 이런 공해를 거래 할 수 있는 상품으로 대체하여, 각 개개인에게 제한된 탄소배출권을 인위적인 시장창출을 통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거래하는 것이다.
-탄소배출권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양을 정해놓고, 탄소배출량을 얼마만큼의 양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탄소배출권이라 하고, 이런 권리들을 사고 팔 수 시장이 바로 탄소배출권 시장제도 이다. 각 나라의 정부는 각 기업별로 지정된 탄소 이상의 배출을 막기 위해, 정해진 양을 주게 된다. 탄소를 더 배출하고 싶은 기업은 탄소를 덜 배출한 기업에게 적게 배출한 양만큼 그에 대한 권리를 사서 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탄소배출권은 이산화탄소 배출권과 같은 말이다.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기업들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지 못할 경우 타 사업체로부터 탄소배출권을 사는 것을 말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2012년까지 탄소배출량을 평균 5%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그러므로, 에너지 다소비 기업들이 배출규제를 받게 된다. 석유화학 기업 등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들은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거나 배출량이 적은 국가나 기업으로부터 탄소배출권을 사야 한다.
탄소배출권 시장
-탄소배출권 시장은 크게 4개의 시장으로 구분된다. 첫째는 Kyoto Compliance 시장으로 EU, 캐나다, 일본 등 교토의정서의 국가들이 의정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