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혁주의 입장에서 현대신학의 기독론 비교 비판.A+ 맞은 자료.
목차
Ⅰ. 들어가면서Ⅱ. 바르트의 기독론과 그 문제점
1.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에 나타난 기독론의 문제점
2. 바르트의 화해론에 나타난 기독론의 문제점
Ⅲ. 나가면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한국장로교회는 `존 칼빈의 신학`을 뿌리로 삼고 신앙의 정체성을 이루었다. 역사적으로 존 칼빈의 `성경관(계시관)과 기독론`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그러나 한국장로교회 안에는 어느덧 칼 바르트의 `성경관(계시관)과 기독론`이 침투되어 존 칼빈의 성경관(계시관)과 기독론을 짓밟고 무너뜨리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일반사회에서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식의 유교 죽이기 논리를 끌어 들여 신학계에서는 "칼빈이 죽어야 교회가 산다."는 식의 정통신학 죽이기 논리를 서슴치 않고 펼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학생` 또는 `젊은 사역자`로 하여금 무엇이 진정으로 `올바른 신학`이며 `올바른 신앙`인지 분별할 수 없도록 `신학적인 혼동`을 일으킨다. 이러한 때에 정통주의인 개혁신학에 입장에 서서 칼 바르트의 기독론을 비판함은 참으로 의미가 있는 일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우리가 추구하는 신학사상을 다시 한번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Ⅱ. 바르트의 기독론과 그 문제점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바르트의 신관도 그의 인관도 모두 다 조직신학적 언어로써 그의 그리스도관이다. 그러므로 바르트의 신학의 제 문제를 취급 할 때 원칙적으로 그의 그리스도관을 취급함으로 그의 신학의 제 문제를 취급한다. 박아론, 『현대신학연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p. 35.
그는 기독교의 출발이 그리스도 사건, 즉 그리스도에게서 나타난 하나님의 사건과 결부되어야 함을 말한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성육신한 아들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신성과 인성 사이의 관계를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교리사를 통해서 볼 때 그리스도론은 예수 그리스도가 구속주요 계시자라는 확신에 늘 영향을 받아왔다.
바르트는 그의 교의학에서 그의 신학을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해 나갔느냐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바르트의 기독론은 다른 어떠한 기독론과는 달리 계시론, 신론, 인간론 등이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하고 있기 때문에 이 교리들을 취급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에 나타난 기독론의 문제점
우리가 주님을 언약의 삼위일체 하나님, 곧 아버지, 아들, 성령으로서 깨닫고 고백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무엇보다 더 죄악되고 상실된 인간성을 위하신 하나님이 누구시며 어떤 존재인가를 깨닫게 된다. 하나님께서 스스로 그의 말씀 가운데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거룩한 존경심이 우리에게 따른다. 그럼에도 우리가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는 신에 대한 교리나 추상적인 신 개념이나 어떤 하나님에 대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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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존 칼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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