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계는 1941년의 미국회계사협회(AIA)에서 "거래를 기록·분류·요약·해설하는 기술"로 정의하였고 1966년 미국회계학회(AAA, American Accounting Association)에서는 "정보이용자가 의사결정에 이용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인식·측정·전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1970년의 미국공인회계사회(AICPA, American Institute of Cerified Public Accountants)의 APB Statement No.4 에서는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하도록 경제적 실체인 기업의 경제활동과 재정상태에 대하여 양적 재정정보를 측정·전달하는 서비스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다. 현대에 있어서의 기업회계의 중요한 목적은 기업의 재정상태 및 경영성적을 적정하게 보고하는 자료를 작성하는데 있다.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자료는 재산계산에 의하여, 경영성적을 나타내는 자료는 손익계산에 의하여 얻을 수 있다. 기업회계는 적정한 이익의 계산을 하는 것이 직접적인 목적이지만, 그 손익계산은 재산계산과 더불어 주주·채권자 기타 기업의 이해 관계자에게 유효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자체의 경영 관리를 위해서도 유익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자료를 재무제표라 하는데, 이것을 작성하기 위하여 결산이라는 절차를 필요하게 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