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원본과 송금 제궁조
- 최초 등록일
- 2009.09.26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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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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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의 원본(院本)의 과정
북송 말기 금이 변경(현재의 開封)을 침입.
와사(瓦舍)에 있던 일부 배우들이 북방에 남아있었다.
금나라가 연경燕京(지금의 북경)으로 도읍을 옮겼을 때 그곳에 집결하여
점차 원본을 이루게 됨.
원본의 형식과 특징
송의 잡극과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는 같다.
송잡극과의 차이
하북지역 민간언어 + 북방소수민족 언어
하북 山西지역의 다시 음악 + 여진,몽골의 민가
원본의 제재
역사적 고사, 연애담등이 많았음.
700편 가까운 연극 제목이 기록되어 있었으나 당시의 각본은 한권도 남아있지 않다.
금 원본(金 院本) 연기자와 악단
돌에 새겨진 연기자와 악단
송,금 제궁조(諸宮調)
諸宮調: 송나라 잡극과 금나라 원본이 유행하던 시기에 생겨난 강창예술.
북송(북송:960~1127)중기의 강창 예술인 공삼전이 창을 위주로 하는 제궁조라는 강창예술을 창조
창을 할 때 더 이상 하나의 곡에 제한되지 않고 하나의 궁조에 제한되지 않음.
이야기 구성의 필요에 따라 다른 궁조나 곡을 선택 결합할 수 있었음.
궁조와 곡의 변환은 이야기의 흐름에 따르면서 이야기를 음악의 혈맥으로 삼고 음악으로써 이야기를 단장.
참고 자료
<중국연극사>콜린 맥커라스 저, 김장환, 하경심, 김성동 옮김 (학고방,2001)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5천년> 빙심, 동내빈, 전리군 저, 김태만,하영심 외 옮김(예담,2000)
<中國문화의 이해> 중국어문학회 저 (학고방,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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