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북한의 시대 별 세가지 문학사 특징 및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9.09.21
- 최종 저작일
- 2009.09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북한 문학사의 특징
Ⅲ.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해방 후 초기부터 1960년 중반까지의 북한문학
2. 1967년 이후 유일사상 체계의 북한문학
3.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북한문학
4. 각 시대의 문학사적 해석
Ⅳ.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문학의 실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역사적으로 체계화하려는 노력은 연구사의 매 시기마다 계속되었다. 더구나 분단시대 남북한 문학이 통일문학사를 지향하는 오늘날 문학연구자에게 문학사란 무엇이며 그 구체적 통합기술방향은 무엇인지 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문학사의 전개과정을 역사 발전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합법칙적 모델을 규명하는 일은 남북한문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 문학을 왜 우리는 관심을 두고 살펴야 하는 것일까? 북한 문학을 정확히 바라보고 연구해야 함은 우리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반쪽짜리 문학을 완성시켜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남한만의 문학은 미완의 문학이다. 반만년 역사를 자랑한다 하면서 지내온 우리들은 가끔 그 사실을 망각한다. 우리가 그러하듯 북한 역시도 북한만의 사회주의 정권을 세우기 이전의 작품 또한 중요시하고 연구하고 있다. 어떤 부분에서는 우리보다 더 발굴해낸 자료들이 상당하며 앞서있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남북교류와 상호이해는 남북한 공히 경제적 이해득실을 뛰어넘어 민족 이질감의 극복과 역사의 한 맥락에서 그 의의를 찾아야 할 듯하다.
북한 문학은 해방 직후부터 사회주의 국가건설과 체제 정립을 위해 사상과 이념에 대한 선전·계몽에 앞장섰으며, 1946년 3월에는 사회주의 이념의 문학적 실천을 목표로 한 북조선예술연맹이 건설되었다가 10월에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으로 확대 개편되었다.
조선문학가동맹이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려 했다면 이 단체는 평양을 중심으로 북한지역의 독자적인 문예활동을 펼치려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중심인물들은 대부분 서울에서의 활동을 포기하고 사회주의 이념에 입각한 문예활동을 펼치기 위해 월북한 문학가들로서 이기영, 한설야, 안함광, 송영, 박세영 등이다.
참고 자료
김종회, 북한문학의 이해, 청동거울, 2007
문학과지성사편집부, 북한문학, 문학과지성사, 2007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김용직, 북한문학사, 일지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