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계설
생물 분류의 가장 큰 단위인 계를 5개로 해야 한다는 학설로서 종래의 동물계, 식물계의 2가지의 계에서 점차 분류된 것이다. 생물 5계설, 생물 분류 5개 계이론 이라고도 한다. 생물을 분류할 때의 가장 큰 단위를 계(界)라고 한다. 종래에는 생물을 동물계와 식물계의 2가지 계로 나누었다. 그러나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구별이 중요한 의의가 있다는 사실, 단세포생물에는 식물과 동물 모두의 특징이 다 있다는 사실, 균류와 녹색식물은 영양의 섭취 방식에 큰 차이가 있다는 사실 등이 밝혀졌다. 그러면서 동물과 식물 두 가지 계로 나누는 생물 분류에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단세포생물을 원생생물계로 따로 때내어 다세포생물과 나눈 3계설이 나왔다. 다시, 식물계에서 광합성 작용을 하지 않는 것을 균류계로 나누는 4계설이 제기되었다. 1969년 휘테커(R. H. Whittaker)는 세포 안에 핵을 감싸고 있는 막이 없는 원핵생물을 모네라(Monera)계로 나누어 생물계를 모네라, 프로톡티스터(또는 프로티스타:Protista), 균류, 식물, 동물의 다섯 계로 나누는 분류체계를 제창했다. 모네라계에는 원핵생물인 세균류와 남조식물(시아노박테리아)이 속한다. 프로톡티스터계에는 원생동물, 남조식물 이외의 조류와 점균류가 포함된다. 균류계는 일반적으로 버섯, 곰팡이라고 불리는 것과 더 원시적인 균류로 이루어진다. 식물계에는 녹색의 식물인 이끼류, 양치류 및 종자식물이 포함되며, 동물계는 원생동물 이외의 동물들로 이루어진다.
✹원핵과 진핵차이
원핵세포:
·생물을 이루고 있는 세포 가운데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기관, 즉 핵·미토콘드리아·색소체 등을 갖지 않은 세포이다.
·에너지원천에 따라 구별된다.
1.종속영양생물(heterotroph) - 다른 생물에 의해 생산된 유기합성 영양물을 필요로 함
ex)병원성 세균, 분해자
2.독립영양생물(autotroph) - 스스로 유기물 얻음, 에너지 투입 필요
①광독립영양생물(photoautotroph) - 빛을 에너지원으로 한다.
②화학적 독립 영양생물(chemoautotroph)- 황, 철과 같은 성분과 관련된 화학반응을 통해 에너지 얻는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