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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9.09.1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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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텍스트의 개념, 텍스트의 구조, 상호텍스트성의 이론, 상호텍스트성과 이어성, 상호텍스트성과 혁명, 상호텍스트성의 시텍스트 읽기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텍스트의 개념
Ⅲ. 텍스트의 구조
Ⅳ. 상호텍스트성의 이론
Ⅴ. 상호텍스트성과 이어성
Ⅵ. 상호텍스트성과 혁명
Ⅶ. 상호텍스트성의 시텍스트 읽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텍스트의 이해는 인간의 개인적인 주관성의 영역 속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연구대상 속에 이미 내포되어 있는 창작 주체의 주관성과 그것에 접근하는 수용주체의 주관성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결과에 의해 온전한 이해가 가능하다. 문학 능력은 텍스트에 자리한 작가의 그림자 읽기로서도 아니고, 독자의 개인적 경험에 의해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가․독자․텍스트․문화 사이의 활발한 소통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문학 작품에 대한 가치 판단도 텍스트에 선행되어 있거나, 독자의 주관적 경험 속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 상호간의 관계 속에서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문학작품을 보는 다성적 관점, 즉 대화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교육은 주어진 텍스트의 지평 속에 숨겨진 내재적 대화구조와 독자의 다른 주관적 지평이 상호작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하는 이중적 대화의 독서 효과를 통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저자에 의해 생산된 텍스트에 이미 내재화되어 있는, 타자로서 함축된 독자와의 ‘숨겨진 대화적’ 구조를 주목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대화적 담론으로서 특성이 두드러지는 소설뿐만이 아니라 겉보기에 독백적으로 보이는 서정시나 서사시와 같은 시 양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렇듯 문학교육이 텍스트 내용의 내면화로서가 아니라 텍스트와 작가와 독자와 사회․문화적 맥락을 통합적으로 수용하는 열린 대화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때, 문학교육은 지배적 담론의 틀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문학 능력도 수동적 해석 능력을 넘어서, 주체적인 향유 능력을 지향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문학을 잘 아는 독자를 길러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문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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