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문 작성법 열린예배에 관한 소고목차
Ⅰ. 서론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한계
Ⅱ. 열린 예배에 대한 이해
1. 열린 예배의 기원과 배경
2. 열린 예배의 성경적, 신학적 근거
3. 열린 예배의 실제
(1) 윌로우 크릭 교회
(2) 새들백 교회
(3) 갈보리 교회
(4) 온누리 교회
Ⅲ. 개혁주의 예배신학
1. 예배의 개념적 이해
(1) 예배의 구약적 의미
(2) 예배의 신약적 의미
2. 예배의 목적과 기능
(1) 교육적 기능
(2) 축제적 기능
(3) 기도적 기능
3. 예배의 신학적 기초
(1) 예배의 대상
(2) 예배의 중보자
Ⅳ. 열린 예배에 대한 평가
1. 공헌
(1) 복음적 동기
(2) 예배의 축제적 기능 환기
(3) 봉사의 기회 제공
2. 문제점
(1) 감성 지향적 요소
(2) 예배의 목적에 대한 문제
(3) 예배의 중심에 대한 문제
(4) 예배의 형식에 대한 문제
Ⅴ. 한국 교회 열린 예배에 대한 제언
1. 용어 사용의 문제
2. 전도 집회적 성격의 열린 예배
3. 예배 갱신의 한 방향으로서의 시도
4. 예배의 전통에 대한 존중
Ⅵ. 결론
본문내용
문제 제기21세기 지나고 있는 한국 교회는 일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기독교 복음이 전파된 이래 눈부신 성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아온 한국 교회는 90년대 이후 성장이 지연되고 둔화되어, 이제는 퇴보의 일로를 걷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 교회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 왔는데, 여기에 ‘열린 예배’는 이러한 대안 중 하나로 간주되어 대형 교회를 중심으로 교회성장을 위한 또 다른 물결로 받아들여졌다.
교회 성장 정체의 극복이라는 시대적인 과제를 안고, 한국 교회는 대형 교회들을 중심으로 북미,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이러한 종류의 예배 형태를 가진 교회 성장의 모습(윌로우크릭 교회, 새들백 교회, 갈보리 교회 등)을 직간접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예배갱신 세미나가 개최되었고, 여기에 온누리 교회를 위시한 몇몇 대형 교회가 이러한 예배 형태를 21세기 교회 성장 혹은 예배 갱신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열린 예배의 수용 여부에 대한논란은 합동측 교단의 논쟁의 화두(1997-99년)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 ‘열린’이라는 단어는 민주화의 바람과 함께 사회전반에 퍼져나가면서 열린 정부, 열린 교육, 열린사회, 심지어는 열린 음악회며 열린 교회, 정당 이름까지도 ‘열린’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열린 예배’는 일종의 거부할 수 없는 물결처럼 간주되고 있다.
‘개혁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Reformata ecclaesiae est semper reformanda)는 종교개혁자들의 외침 속에 예배 개혁 혹은 예배 갱신은 항상 교회개혁의 중심에 놓여 있었다. 한 마디로 종교 개혁은 중세 교회의 예배에 대한 남용과 오용으로부터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예배 개혁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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