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체주의건축의 특징과 해체주의건축의 의의 및 해체주의건축의 대표적 인물 그리고 해체주의건축의 평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해체주의건축의 특징
Ⅲ. 해체주의건축의 의의
Ⅳ. 해체주의건축의 대표적 인물
1. 프랭크 게리
2. 프랭크 게리의 건축 작품
1)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
2)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3) 프라하 ING 사무소
4) 비트라 디자인 미술관
Ⅴ. 해체주의건축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적, 심리적, 영화적인 모든 상징들이 적용된 라빌레뜨공원을 통해 특출하게 돋보인 베르나르 츄미는 이러한 다학문적인 주제인 디컨스트럭션을 실현했다. 츄미는 디컨스트럭션은 건축운동이나 양식이 아니라, "건축의 한계를 해체하기 위한 연구의 일부분"이라고 했다. 건축은 순간적이어서, 새로운 시공간개념-아인시타인의 상대성원리, 새로운 통신-은 건축의 영원성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켰다. 츄미의 목표는 서양건축사를 통해 오랫동안 찬양되어 온 도시의 상징(Icon)과 이념을 변화시켜, 우리가 사는 도시가 사건들로 기록이 된 공간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라 빌레뜨 공원은 가장 대중적인 시도인데, 복합적인 건축물을 실용적으로 건축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인데, 명상과 중복된 형태를 통해, 서양건축의 이념인 질서, 기능, 오더(order)등의 원칙을 뒤따르지 않으면서 이룩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오늘날 과학의 발전과 대학살의 기억은 우리 가정에까지 해체주의를 파급시켰다. 데리다의 디컨스트럭션의 개념은 1920년대의 모면과 같은 범주를 벗어나므로, 역사주의의 보증은 없지만 역사주의를 지양하는 것이므로, 모던이라 할 수 있다고 A.D.는 보고한다. 유용성, 아름다움, 생활 즉,`Habite`,등등의 가치-에 종속된 모든 것을 비판하고 있음에 흥미를 느꼈다. 건축을 쓸모없거나, 추하거나, 살 수 없는 다른 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지 외부로부터 유래된 목표나 건축외적 목적으로부터 건축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이것은 순수하고 근본적인 건축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다른 전달 수단과, 다른 예술과 교류하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건축으로 태어나게 하기 위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건축에서 건축물이 텍스트라면, 그것은 생활을 통해 느끼는, 즉 읽는 행위는 독
참고 자료
○ 20세기의 건축역사, 위르겐 요디케, 이집, 2001
○ 건축의 의미의 의미, 1995
○ 이종건,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도서출판 발언, 1993
○ 이종건,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발언, 1999
○ 정락원, 해체주의적 구성을 바탕으로 한 공간, 구성의 원리 및 디자인 특성에 관한연구, 1994
○ 최인환, 데리다의 해체이론의 전략과 한계, 민음사, 1988
○ 커티스 저, 이경훈 역, 비서구사회의 근대화와 근대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