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논현동소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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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목차
Ⅰ. 서 론Ⅱ. 연예 매니지먼트
1. 주요 개념
2.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3. 문화콘텐츠와 연예 매니지먼트
Ⅲ.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
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
2. 연예 매니지먼트의 특성
3. 연예 매니지먼트의 주변환경
4. 연예 매니지먼트와 연예인의 계약
5. 동방신기 사태로 살펴본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문제점
6. 연예인 표준 계약서
Ⅳ.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 방안
1. 투자의 활성화
2. 기업화.기업 경영체계의 도입
3. 통합화
4. 국제화
5. 계약의 다변화,투명화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동방신기’와 SM 사이에서 쟁점이 되었던 수익 배분의 세부사안들도 면밀히 살펴보면 합리적인 원칙이 적용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먼저 음반수익 배분의 경우 음반시장의 급격한 몰락을 고려해본다면 음반판매 50만장 이상의 경우 5000만원을 분배한다는 규정은 지나치다. 동방신기의 정규앨범 중에서 50만장 이상 판매된 것은 정규 4집 앨범이 유일하다. 통상 음반 1장당 제작사가 같은 수익이 4천원 정도로 추산할 때 50만장의 음반 판매일 경우 20억 정도의 순수익이 발생된다. 음반제작에 필요한 총제작비를 감안하더라도 SM이 벌어들일 수 있는 음반수익은 10억 이상으로 추산이 가능한데, 이 상황에서 멤버들에게 총 5천만원을 지급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계약으로 보기 어렵다. 최근에 계약갱신을 통해 50만장 이하의 판매에서도 0.4%-1%의 수익을 배분한다는 것도 큰 의미는 없다. 더욱이 더 심각한 문제는 정규앨범 이외의 2차제작 음반(라이브앨범, 싱글, 베스트, 스페셜 앨범 등)의 모든 수익은 SM에 귀속된다는 것도 수익에 대한 공동 이익을 원칙으로 하는 표준계약의 기본 정신에 위배된다. 또한 9조 3항의 “온라인 및 유무선인터넷상의 음원유통(MP3와 그 외 디지털 음악파일의 유통 포함)에 대한 수익과 해외시장을 타킷으로 외국에서 제작된 음반의 경우는 순수익의 10%를 신청인에게 지급한다”는 조항 역시 음원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고려할 때 불합리하다. 음원시장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한 SM에서 구체적인 내역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최소한 음반에서의 수익보다는 훨씬 많은 것은 분명하며, 경비를 제외하고 제작사가 음원수익의 90%를 취득한다는 것 은 그 자체로 불공정하다.그밖에 방송출연과 CF등 연예활동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의 분배에 있어서도 동방신기가 불리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고정 출연시에 출연료의 40%를 기획사에 지급, 고종출연 이외의 출연료는 홍보 진행비로 전액충당, 연예활동으로 발생하는 수익(초상권, CF촬영, 행사출연) 중 운영경비 제외한 순수익의 50%가 SM에 귀속된다는 조건 역시 합리적이지 않다.
참고 자료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박성혜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문화콘텐츠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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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윤경 저 | 부산대학교 발행, 의류학과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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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애경 저 | 대진대 대학원 발행, 민법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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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습 저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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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건석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엔터테인먼트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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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숙 저 |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광고홍보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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