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세계에 대한 중세 시대의 해답 `연옥`
- 최초 등록일
- 2009.07.28
- 최종 저작일
- 2009.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옥의 기원
2. 연옥 탄생의 시대적 상황 - 유럽 중세 전성기의 태동과 발전과정
3. 연옥의 정립 - 아우구스티누스의 종교관을 바탕으로
4. 연옥의 시기적 발전
5. 연옥이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후세계가 있음을 믿고 고대부터 사후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상상하고 있다. 그 때문에 인간의 종교관에서 ‘죽음’이라는 것은 새로운 시작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종교는 사후세계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인간의 사후세계에 대한 불안감을 해결하려 했다. 이러한 불안감은 신앙과 결부하여 중세에 연옥이라는 개념을 탄생시켰다. 11세기에서 14세기 유럽은 종교, 문화, 문학적으로 큰 발전을 하였다. 그리하여 중세의 전성기인 12세기 말에 기독교는 저승의 제3의 처소, 이른바 연옥이라는 개념을 교리체계에 흡수하게 된다. 연옥의 개념적 토대는 고대에서부터 내려오는 개념이 신학자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 견해와 성서에 근거하여 기독교의 아우구스티누스가 쌓았다는 견해가 있다. 나는 연옥의 기원을 두 방면에서 찾아보고 기독교 측 아우구스티누스의 종교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또한, 연옥이 기독교에 흡수될 수 있었던 당시 유럽 사회의 변동 상황을 기독교적 차원에서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연옥이 시기적으로 어떤 방면으로 발전하여 중세 사람들에게 연옥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참고 문헌을 토대로 알아보았다.
Ⅱ. 본론
1. 연옥의 기원
연옥이란 일반적으로 세상에서 죄를 풀지 못하고 죽은 사람이 천국으로 들어가기 전에, 불에 의해서 죄를 정화(淨化)한다고 하는, 천국과 지옥(地獄, infernum)과의 사이에 있는 상태 또는 장소를 또는 상태 가톨릭 대사전 ‘연옥’ http://info.catholic.or.kr/dictionary/dic_view.asp?ctxtIdNum=2422
를 말한다. 예전에는 연옥이 지어낸 장소이며, 성서에는 나오지 않는 개념이라고 보았다. 연옥의 개념은 기독교의 탄생 이전시기부터 이어진 인간의 사후세계에 대한 관심과 불안감이 만들어 낸 고대의 상상 세계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고대의 상상 세계가 어느 정도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주면서 연옥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고 본 것이다. 자크 르 고프의 『연옥의 탄생』에서도 연옥의 개념은 이집트에서의 지옥에 관한 상상 세계나 그리스․로마 신화들, 그리고 그리스의 철학자들 저승에 대한 상상이나 논의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후 연옥에 대한 논리는 기독교의 교리체계 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요소가 되었으며, 개념과 체계 또한 논리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기독교 측에서는 연옥의 기원을 성서에 근거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가톨릭 대사전 ‘연옥’ http://info.catholic.or.kr/dictionary/dic_view.asp?ctxtIdNum=2422
자크 르 고프(최애리 역), 『연옥의 탄생』, 문학과 지성(1995)
서양중세사학회, 『서양 중세사 강의』, 느티나무(2003)
최기산, 『[종마루] 연옥에 대해 생각한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1999)
조광, 『[신앙 유산, 새 생명에의 초대] 구원의 열망, 인간에 대한 사랑: 연옥약설(煉獄略說), 연옥고남』,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