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세라믹스의 분야별 특성 온도 재료에따른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9.07.18
- 최종 저작일
- 2008.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1. 파인세라믹스의 분야별 종류
2. 파인 세라믹스에 관하여
목차
1. 파인세라믹스의 분야별 종류
2. 파인 세라믹스에 관하여
3. 기능별 파인 세라믹스
4. 특성별 파인 세라믹스
5. 재료별 파인 세라믹스
6. 자료출처
본문내용
규산염 광물을 기본 성분으로 한 이제까지의 세라믹스(Old ceramics)에 대비한 용어로서, 근년 세라믹스 기술의 진보로 개발되어 이제까지의 도자기, 유리, 시멘트, 내화물 공업을 중심으로 하는 구요업 공업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고성능ㆍ고기능성의 세라믹스를 총칭하여 Fine ceramics, New ceramics 또는 Advanced ceramics 라고 한다.
‘Fine ceramics’ 라는 말은 ‘정교하고 치밀한 미술품의 도자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현재의 고성능ㆍ고기능 세라믹스로서의 용법상, 이것은 일본식 영어이고, 본래는 New ceramics, Advanced ceramics 등으로 불러야 한다. 그러나 현재는 일본형의 용법이 구미 각국에까지 침투하여 정교하고 치밀한 미술품적 도자기는 Fine ceramics로 호칭될 정도로 변해 나가고 있다.
세라믹스는 산화물이나 비산화물과 같이 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화합물로 이루어지는 것이 통례(탄소 등은 예외)이기 때문에 종류가 많고 기능 면으로도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갖게 된다.
파인 세라믹스는 올드 세라믹스와는 달리 천연산화물 뿐 아니라 붕화물ㆍ탄화물ㆍ질화물ㆍ규화물 등의 보다 광범위한 무기 화합물을 재료로 하며 물리적ㆍ열적ㆍ역학적ㆍ생화학적ㆍ광학적인 특성이 개선된 차세대 세라믹스로 철의 1/2정도로 가볍고, 금속보다 훨씬 단단하다. 온도에 따른 신축성도 금속에 비하면 훨씬 작고, 원료는 지구 어디서나 풍부하게 존재하는 규소이다. 파인 세라믹스는 고온에 강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보통 금속은 1000℃가 넘으면 급속하게 강도가 떨어지는 반면 질소화규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파인 세라믹스는 1000℃ 이상의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유일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부서지기 쉬워 가공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다이아몬드로 깎거나 플루오르산으로녹이거나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가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