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CG][포토샵][툴박스][해상도][이미지표현]컴퓨터그래픽(CG) 고찰과 포토샵의 툴박스, 포토샵의 해상도, 포토샵의 이미지 표현 방식, 포토샵의 컬러 모드(Color Mode), 포토샵의 필터, 포토샵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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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그래픽(CG) 고찰과 포토샵의 툴박스, 포토샵의 해상도, 포토샵의 이미지 표현 방식, 포토샵의 컬러 모드(Color Mode), 포토샵의 필터, 포토샵의 응용 분석목차
Ⅰ. 개요Ⅱ. 컴퓨터그래픽(CG)
Ⅲ. 포토샵의 툴박스
1. 선택툴
1) 사각형 선택 툴
2) 원형선택툴
2. 절단툴
3. 이동툴
4. 올가미툴
5. 에어 브러쉬 툴
6. 붓툴
7. 지우개틀
8. 연필툴
9. 도장툴
10. 손툴
11. 초점툴
1) 블러툴
2) 샤픈툴
12. 토닝툴
1) 닷지툴
2) 번툴
3) 스폰지툴
13. 펜툴
14. Type tool
15. 라인툴
15. 그라디언트툴
16. 스포이드툴
17. 손바닥툴
18. Zoom툴
19. Foreground / Background
20. Quick Mask Mode
1) 빠르게 작업
2) 퀵 마스크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메모리 무사용
3) 복잡한 마스크 페인팅을 할 때, 이미지와 마스크를 동시에 볼 수 있다
Ⅳ. 포토샵의 해상도
1. Image Resolution(ppi)
2. Monitor Resolution(dpi)
3. Printer Resolution (lpi)
Ⅴ. 포토샵의 이미지 표현 방식
1. Bitmap(비트맵 모드)
2. Pixel Desolution
1) 픽셀 해상도(color depth)
2) 이미지 해상도
3) 출력해상도
3. Grayscale(그레이스케일 모드)
4. Duotone(듀오톤 모드)
Ⅵ. 포토샵의 컬러 모드(Color Mode)
1. HSB Color Mode
2. RGB Color Mode
3. CMYK Color Mode
4. Lab Color Mode
Ⅶ. 포토샵의 필터
1. artistic
2. blur
3. bush strokes
4. distort
5. noise
6. poxelate
7. render
8. sharpen
9. sketch
10. stylize
11. texture
12. other
1) High Pass
2) Offset
Ⅷ. 포토샵의 응용
1. 손상되거나 찢어진 사진 보정
2. 깃대 지우기
3. 새벽안개에서 찍은 듯한 효과 연출하기
4. 인간 복제
5. 불꽃 문자 효과
6. 얼굴 합성
7. 네온 문자 효과
8. 흑백 사진을 칼라 사진으로 칼라링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3D 그래픽은 3차원적인 입체 이미지를 작성하는 것이고 2D는 2차원적인 평면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다. 2차원적인 평면 이미지를 구성하는 2D 그래픽은 평면적으로 이미지를 구성하게 되는데 이는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유사하다. 2D 그래픽에서는 자연물이나 그림을 촬영한 사진 이미지를 재료로 사용할 수 있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2D 그래픽은 입체적인 구조를 직접 디자인할 수는 없지만, 사진 이미지를 읽어들여 가장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사진 이미지에 환상적인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Adobe Photoshop이 있다. 포토샵은 2D그래픽의 표준이라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포토샵과 다른 방식으로 2D이미지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며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물론 일러스트레이터로 사진 이미지를 다룰 수 있다.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가 진가를 발휘하는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형태와 모양을 디자인하는 경우로서 일러스트레이터는 로고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포스터디자인 등을 비롯하여 디자인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Ⅱ. 컴퓨터그래픽(CG)
C.G는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써, 수식이나 기호를 화상이나 영상으로 바꾸는 것. 또는 컴퓨터에 의한 그래픽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와 그 시각적 메시지를 의미한다. ꡐ도날드 그린버그ꡑ는 컴퓨터 그래픽이란 기계로부터 또는 기계로 그래픽 데이타의 정보교환으로써, 정지면, 동면(animation)을 통칭해서 C.G라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C.G란 도형과 대상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도형정보로 생성(generation), 표현(representation), 조작(manupulation), 처리(processing), 저장(storage)할 수 있는 일체의 전산조직을 뜻하며, 특히 상호작용(interactive)의 C.G는 일반적인 C.G의 개념에 고도의 응답성을 첨가함으로써 사용자의 컴퓨터와의 대화식 정보교환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와 같은 CG의 이용범위의 확대나 기술의 발전은 요즈음은 1개월 단위로 가고 있으며, 우리의 현대 기술 사회는 컴퓨터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진 새로운 창조성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으며 인간 지식의 발전은 인간과 컴퓨터의 협력을 통해 보다 높은 가능성을 형성하고 컴퓨터를 통한 분석, 모의실험 등은 가장 좋은 질의 완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C.G의 광의의 개념은 인간이 교환하는 모든 시각정보를 C.G라 통칭한다.
참고 자료
◎ 김도형·문성민, 컴퓨터 그래픽 기초부터 활용, 세화, 1998◎ 린다 와인만 저, 성기원 역, 웹 그래픽 디자인, 안그라픽스
◎ 서진형, 컴퓨터그래픽스의 이해, 인솔미디어, 2000
◎ 손의식 외,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 차송, 1999
◎ 송화선 외 컴퓨터 그래픽 개론, 도서출판정일, 2000
◎ 이재수,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학문사, 1994
◎ 차송·손의식·김천식·김성운, 컴퓨터 그래픽의 이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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