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 유업 조직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7.12
- 최종 저작일
- 2008.09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남양유업의 조직구조를 분석한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회사 소개와 선정 동기
Ⅱ. 본론
1. 조직구조의 구성 요소
2. 조직구조의 결정 요인
1) 규모
2) 연령: 조직의 생존연한
3) 환경: 통제가 어려운 조직의 대내대외적 여건
4) 기술: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수단, 방법, 과정, 노하우 등
5) 전략: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6) 문화: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신념체계 (경영이념과 비전, 기업사훈, 기업문화)
7) 권력: 특정개인이나 집단이 목적달성을 위해 타인타 집단에게 행사하는 영향력
3. 조직구조
1) 현재 남양유업의 조직구조
2) 秀 조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조직구조
3) 나아가야 할 방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회사 소개와 선정 동기
남양유업은 1964년 3월 설립되어 40년 가까이 국내 유가공제품 시장을 주도해 왔다. 설립한 지 4년만인 67년 처음으로 `남양분유`를 시판한 이래 `아기사랑` `임페리얼드림`, `스텝그래뉼생` 등 이유식과 분유 시장에서 다양한 히트상품을 만들어내며 선도 업체로 자리를 굳혔다. 또한 창업 이래 34년 동안 남양유업은 한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액면가 5천 원으로 시작한 주식가격이 90년대 후반 최고 10만 5천 원까지 올랐고, IMF 한파가 맹위를 떨치던 시절에도 내내 9만 5천 원 대를 유지해왔다.
남양유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낸 독특한 5無경영은 창업주 홍 명예회장의 독특한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5무는 돈을 빌려 쓰지 않고(무차입), 노사분규가 없으며(무분규), 친인척이 개입하지 않으며(무파벌), 자기 사옥이 없는(무사옥), 무 계열을 통한 경영을 말한다. 특히 기업에서 무차입을 통해서 성공적인 경영을 이끌어 내기 가장 힘든 부분인지라 빚을 한 푼도 얻지 않고 큰 규모의 기업을 경영하는 일이 과연 가능할까? 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남양유업은 1998년 10월13일로 빚 없는 기업이 됐다.
97년 말 국제통화기금의 경제위기 당시 대기업마저 자금난에 휘청거릴 때 남양유업은 오히려 20% 이상의 성장을 이뤘다. 대표적인 소매업종으로 불황을 잘 타지 않는 데다 기업 규모보다는 `브랜드 파워`가 강한 까닭이다. 게다가 98년 11월 그동안 상업, 조흥, 신한은행에 남아 있었던 180억원의 은행차입금을 모두 갚았다. 부채비율을 167%에서 0%로 떨어뜨리면서 이로 인해 상당한 금융소득도 올리면서 국내 중견기업 사상 처음으로, 그것도 다름 아닌 IMF체제 아래서 이른바 "무차입 경영" 회사가 탄생한 것이다.
굴지의 대기업들도 과도한 빚 부담에 잇따라 쓰러지는 상황에서 이 같은 뉴스는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었다. 또한 경영분석 연구소에서는 2001년 결산대비 재무우량도(기업의 경영 상태나 재무 분석을 나름대로의 지표로써 표시해 놓은 것) 3위를 기록했을 만큼 현재까지도 “튼튼한 기업” 으로 성장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