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백석의 대표시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를 중심으로 백석의 시에 대하여 알아본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백석은 1912년 평북 정주군 갈삼면에서 태어나 35년 8월에 시 ‘정주성’을 조선일보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왔다. 백석의 시집<사슴> 출간을 기점으로 백석의 작품세계를 전․후반으로 나누어 보면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은 후반기 작품에 해당한다.
백석은 30년대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토속의 세계, 관습과 전통의 테두리에 어느 정도 관계를 가진 시인이다.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은 일제 강점기 말기 중국 등지로 방랑 생활을 하던 시기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그의 특유의 토속어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관습적 세계보다는 내면의 깊게 침잠하는 나라는 시적화자의 정서와 사상이 직서되고 있는 시이다.
이 시를 형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분히 서사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시의 화자는 창작의 주체인 시인과 동일인 이라는 점에서 이와 같은 서사적 요소는 단지 화자의 내면 고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장치로 보인다.
이 시는 1인칭 주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의 다른 시에서도 그러한 시작 습관이 보인다. 이 1인칭 서술로서 그의 내면 정신세계를 나타낸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고 단지 신빙성과 확신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만 여길 수도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