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A+] 김애란 작가소개와 작품분석 및 김애란문학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7.06
- 최종 저작일
- 2009.07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400원
소개글
[현대소설A+] 김애란 작가소개와 작품분석 및 김애란문학의 특징
동일제목으로 피피티도 있어요 ^ ^
목차
Ⅰ. 작가 김애란
1. 작가 연보
Ⅱ. 김애란의 작품세계
1. 2000년대 소설로서 김애란 문학의 특징
2. 소설에 나타난 김애란 문학의 특징
3. 대표작품 소개
4. 작품목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 IMF 시대의 문학
1990년대의 문학과 문화에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대중 속에 깊숙이 자리잡게 되었고, 전통적 가족관과 개인의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0년대의 사회 환경과 현실은 이혼율 급증, 저출산, 결혼 기피 나홀로족, 편부모 가정, 미혼모 가족, 동성가족, 동거족 등의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양산하였고, 우리가 그동안 꿈꿔왔던 보편적인 이상적 가족관과 결혼관, 기존의 가족 질서의 개념은 가족 구성원의 개체화로 도덕경 속의 교훈적 내용으로 박제된 지 오래이다.
특히, 1997년 불어닥친 IMF 경제 파탄은 한국의 가장들을 실직이나 가출 혹은 노숙자로 전락하여 가부장적인 질서를 스스로 와해시키기에 이르렀다. 한국 경제의 위기는 사회와 가정의 질서와 가치관의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고, 경제 위기 속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가부장제의 붕괴였다. 더불어 여성들은 적극적인 사회 진출과 경제 활동으로 이어졌고, 여성의 빠른 지위 향상이 뒤따르게 되었다. 호주제 폐지와 남성과 동등한 상속권 등 여권의 신장은 여성의 발언권에 많은 힘을 실어 주었으며, 결혼은 선택사항이고, 직업은 필수라는 사고가 여성들 사이에서 빠르게 번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은 경제력과 독립성을 갖추게 되어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기에 이르렀고, 성에 대한 관념 역시 빠르게 개방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 시대는 사회와 가족이 분리되는 동시에 포개지는 오이디푸스 구조가 출현한 시대이다. 자본주의적인 오이디푸스 구조는 가족이나 가족 해체에 연관된 무의식이 사회 질서나 변혁을 위한 근거로 작용하는데, 김애란의 문학작품은 대부분 오이디푸스 구조에 저항하는 비오이디푸스적인 의식의 표출로서 시작된다. 이전에는 상상할 수조차 없었던 아버지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잔디를 깎으며 주인여자의 성교를 바라보는 아버지(달려라 아비), 고향을 떠나는 딸에게 오토바이를 타고 울면서 빚보증 서지 말라고 외치는 아버지(도도한 생활), 내복 바람에 식칼을 들고 식구들을 다 죽여버리겠다고 소리치다가 잠드는 아버지(칼자국)가 그것이다. 억압적인 오이디푸스 구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와 같은 김애란 소설의 시도는 독자들로 하여금 탈주의 쾌감을 불러일으킨다.
참고 자료
한봉숙,『2008 올해의 문제소설』, 푸른사상사, 2008
이평전,「현대소설에 나타난 일상 재현의 의미와 주체 서사 연구」, 제36집 (11권 3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7
신형철,「소녀는 스피노자를 읽는다」, 제 13권 제 4호,『문학동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