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07.0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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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이이에 대해 수업을 들으면서 내주신 레포트 입니다. ^^
잘 했다고 칭찬받았어요.ㅋ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율곡의 생애
2. 율곡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
Ⅳ.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율곡은 철학이나 정치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교육의 이론뿐 아니라 스스로 스승의 입장에서 교육을 실천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의 교육사상은 《격몽요결(擊蒙要訣)》,《학교모범(學校模範)》,《동호문답(東湖問答)》,《시정사학도(示精舍學徒)》,《은병정사약속(隱屛精舍約束)》,《은병정사학규(隱屛精舍學規)》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이제부터 간단히 율곡의 생애를 살펴본 뒤 율곡의 교육 목표, 교육 동기, 교육적 인간상, 교육의 가능성, 교육 과정, 교육 방법, 교사론 등의 순서로 고찰해 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율곡의 생애(生涯)
율곡의 생애는 크게 4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
먼저 제1기인 입지기(立志期 :1세부터 28세까지)는 선생이 시류와 도학(道學)사이에서 정신적 방황을 하다가 어머니 사임당과의 사별을 기점으로 마침내 홀로서기를 하고 금강산에서 하산한 후 삶의 큰 뜻을 세운 시기이며, 제2기인 출사기(出仕期 : 29세부터 40세까지)는 호조좌랑으로 정계에 입문하여 탁월한 시사의 진단과 처방으로 선조임금의 총애를 받던 시기이며, 제3기인 은거(隱居)와 후진양성기(後進養成期 : 41세부터 45세까지)는 해주 석담에 은거하여 격몽요결, 경연일기 등의 집필활동과 사계 김장생 등 후진양성에 몰두하던 시기이며, 제4기인 재출사기(再出仕期 : 46세부터 49세까지)는 다시 정계로 돌아와 나라의 앞날을 걱정하며 대비책을 마련코자 10만 양병을 주장하였다가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주위 사람들에게 넌지시 가르쳐주는 등 그 동안의 경륜으로 민족과 나라를 위해 마지막까지 혼신의 힘을 다한 시기이다.
1) 가정환경(家庭環境)
율곡의 성(姓)은 이씨(李氏), 이름은 이(珥), 자(字)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이다. 본관은 덕수(德水) 이씨(李氏)로서, 아버지는 원수(元秀), 어머니는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