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자녀 교육관
- 최초 등록일
- 2009.06.08
- 최종 저작일
- 2009.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의 자녀 교육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맹목적 사랑에는 함정이 있다.
1) 부모욕심 버리고 자녀 입장에서 키우기
2) 자녀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하기
3) 자신의 일에 책임지게 하기
2. 부모 위주의 기준에서가 아닌, 자녀를 중심으로 한 통제와 간섭은 필요하다.
1) 때로는 엄격한 부모가 되자.
2) 매를 아끼면 아이를 버린다.
3.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입이 아닌 몸으로 사랑하라.
Ⅲ. 결론
본문내용
2. 부모 위주의 기준에서가 아닌, 자녀를 중심으로 한 통제와 간섭은 필요하다.
1) 때로는 엄격한 부모가 되자.
부모는 때때로 엄격해질 필요가 있다.
자신이 편한 데로 살아가면 아이들도 그대로 따라 배운다. 부모들이 원칙을 세워놓고 그 기준에 따라 살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도 그렇게 될 것이다. 엄격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원칙에 엄격한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맹자, 한석봉, 율곡 이이의 어머니는 근엄한 부모의 본보기이다. 자녀에 대한 통제와 간섭이 빈틈없이 행사되었지만 그것이 부모 위주의 기준에서가 아니라 자녀를 중심으로 한 통제와 간섭이었다.
지금 청소년들은 윗사람의 말이라면 무슨 말이라도 듣기 싫어하고 순종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제멋대로만 하려하고 반항하고 반발하는 아이들이 많아졌다. 이런 아이들이 거리에 뛰쳐나가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서 결국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옳고 그른 것을 분명하게 배우고 행동의 한계선을 알고 사회가 용납하는 올바른 생활 방도를 배워야 올바른 인간,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잘못을 했을 때는 꾸중이나 벌을 받고, 잘했을 때는 칭찬을 들음으로써 올바른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가지고 싶은 것을 거의 다 가질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거의 다 할 수 있으며,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그대로 방임된다면 어떻게 될까? 무능하고 불행하고 불량한 아이들이 바로 이렇게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좋은 부모가 되는 7가지 전략 / 문미옥 / 다음세대 / 2001
세계 엄마들의 일등 육아법 / 김상숙 / 세상 모든 책 / 2000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 강문희 / 다음세대 / 2001
부모교육 / 김영옥 / 공동체 / 2007
부모교육 / 유호순, 지성애 / 정민사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