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에 나오는 '조신의 꿈'은 고등학교나 중학교 국어 수업시간에 많이 접해 보았던 이야기이다.
설화이기도 하면서 전설이기도 한 이 '조신의 꿈'이 가지고 있는 주제를 말하자면 '인간이 바라는 꿈의 덧없음'을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신의 꿈'을 간단히 분석하자면 이 설화는 전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전설에는 이야기와 관련된 증거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세규사'와 '정토사'라는 두 절이 증거물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조신이 꿈에서 얻은 깨달음을 가지고 세웠다고 하는 '정토사'는 이 설화가 이 절의 건립의 내력을 설명하는 증거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조신의 꿈에서 보여지는 또 한가지의 전설적인 요소로는 돌아오던 길에 꿈속에 보았던 장소를 가보니 석보살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는 전설이 가지는 신화적인 증거물이 아닌가 싶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