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악플의 원인과 배경 및 문제점과 대응방안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05.26
- 최종 저작일
- 2009.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매년 늘어나고 있는 악플로 인한 자살자를 중점으로 이러한 희생을 내고 있는 인터넷 악플에 대한 배경과 원인, 문제점등을 지적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1.인터넷 악플의 정의
2.인터넷 악플의 배경
Ⅱ.본론
1.인터넷 악플의 원인
2.인터넷 악플의 문제점
3.인터넷 악플에 대한 대응방안
Ⅲ.결론
인터넷 악플에 대한 고찰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인터넷 악플의 정의
한국 포털사이트 규정에 따르면 ‘타인에 대한 욕설과 비방,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유출, 저작권 침해, 폭력이나 사행성 조장, 성매매 알선, 음담패설, 광고, 도배글’ 등을 악플로 본다.
즉, 인터넷의 댓글(=reply, 리플, 꼬리말, 덧글과 동의어) 란을 통해, 사회 구성원의 90% 이상이 동의할 수 없는 인신공격과 욕설, 반사회적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와 그 내용이나 주제와 상관없는 악의적인 글 혹은 변태성향의 글, 일반상식 선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글, 내용을 제대로 읽지않고 생각없이 쓰거나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상대방을 맹목적으로 비난하는 악의적 인터넷 댓글을 인터넷 악플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인터넷 악플의 배경
익명성, 합리적 토론문화의 부재, 속도지상주의,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픈 욕구 등을 인터넷에서 급속히 확장되고 있는 인터넷 악플로 보는 견해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
Ⅱ.본론
1. 인터넷 악플의 원인
첫째. 아무도 자신을 모른다는 익명성이 주요 원인이다.
자신을 감출 수 있다는 익명성이 내면의 폭력성을 부추겨 사이버테러나 악플에 대하여 죄의식을 느끼지 않게 하고 더 잔인하고 섬뜩한 인터넷 악플을 자행하게 한다.
둘째.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는 식의 합리적 토론문화 부재다.
평론가 진중권씨는 최근 저서 ‘호모 코레아니쿠스’에서 과도하게 압축적으로 진행된 근대화 과정 속 한국인의 모습을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이성보다는 ‘정념’, 합리성보다는 ‘주술성’에 의존하는 현대 한국인의 모습은 합리적인 문자문화와 정념적인 구술문화가 뒤섞인 결과다. 근대화 지체로 인한 조급증 탓에 외형적으론 정보화사회에 들어섰지만, 이 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여전히 과거의 정념이라는 것이다.
사형제도에 대한 인터넷 논쟁을 예로 들어보자. 독일이라면 “누가 당신에게 사람의 목숨을 빼앗을 권리를 주었는가”라는 주장에 “누가 당신에게 사람을 잡아 가둘 권리를 주었는가”라는 논리적 반박이 이어지지만, 한국에서는 “네 가족이 살해당했다고 생각해봐라. 그런 놈은 죽여야 된다”는 식의 감정적 언사가 난무한다.
참고 자료
1.경향신문 2007-02-01 10:21
2.올댓뉴스
3.연합뉴스
4.뉴시스
5.YTN
6.MBC 100분토론
7.KBS 생방송 심야토론
8.SBS 토론 시시비비
9.XTM 백지연의 끝장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