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05.23
- 최종 저작일
- 2007.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기유학에 대한 간략한 찬반입니다.
교육학개론 레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조기유학 찬성자들의 말과 수기 발췌
3. 조기유학 반대자들의 말과 수기 발췌
4. 나오며: 조기유학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조기유학 1. 들어가며
한국 사람처럼 첫째를 좋아하는 민족도 드물 것이다. “첫아들(장남), 일등, 최고, 그리고 먼저, 빨리 등” 조기유학도 이러한 심리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교육학개론의 레포트 주제 5가지 중 흥미가 있어서 조기유학에 관한 책들을 읽게 되었는데, 조기유학에 대해 알아가면서 내가 부모의 입장이라면, ‘아이를 조기유학 보낼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생각이 머리에 가득 차 버렸다. 학교 도서관에서 조기유학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는데, 결과는 놀라웠다. ‘넓은 세상으로 내보내라’, ‘21세기 조기유학 길라잡이’, ‘조기유학 성공하기’, ‘조기유학의 지침서’, ‘조기유학 120% 성공할 수 있다’ 등 수많은 조기유학을 찬성해서 조기유학에 성공하는 방법을 저술한 책, 그리고 ‘조기유학, 가족 그리고 기러기아빠’, ‘조기유학 잘못 가면 내 아이 폐인 된다’, ‘죽도 밥도 안 된 조기유학’, ‘조기유학, 절대로 보내지 마라!’ 등 수많은 조기유학에 반대하는 책들이 산재해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조기유학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그러면, 조기유학을 과연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2. 조기유학 찬성자들의 말과 수기 발췌
“한국 사회의 세계화 필요성과 한국의 교육 현황을 좀 더 자세히 알고 나서부터는 조기유학을 하는 학생이나 보내는 부모를 이해하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와 본인과 부모, 나아가서는 국가에 도움이 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조기유학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실패한 경우만을 과장하여 무조건 조기유학이 나쁘다는 견해는 생산적이라 볼 수 없다. 한국 사회에서 조기유학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될 수 있으면 이들이 성공적으로 유학을 마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윤태오 ․ 미국 남일리노이주립대학교 전기 공학과 교수)
“서울대가 세계 300위권에 들지 못하는 현실에서 외국에서는 내밀어 보지도 못하는 ‘간판’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경향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다…… 한국 내 선후배 관계에 연연하기보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들과 학문적으로 겨루고 교류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더 훌륭한 인맥을 쌓는 길이 될 수도 있다.”(K교사 ․ 서울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참고 자료
『조기유학 보낼까 말까 갈까 말까』, 2001, 박정 지음.
『조기유학 잘못가면 내 아이 폐인된다』, 2000, 김병석 지음.
『죽도 밥도 안 된 조기유학』, 2004, 김희경 지음.
【(현장보고)조기유학의 두 얼굴】, KBS 2002 수요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