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극의 종류와 존재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9.05.20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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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과 영상문화 수업시간에 발표 자료로 사용했습니다.
전통극의 기원에 대해 논하며 특히 4대 전통극에 대해 자세히 다뤘습니다.
목차
I. 중국 전통극의 기원과 형성
1. 예술적 배경(연행 양식)
2. 문학적 배경(설창 문학)
II. 전통극의 변화와 발전
1. 최초의 전통극이 등장한 송대에서 청대에까지
2. 4대 전통극 : 곤극(崑劇), 경극(京劇), 천극(川劇), 월극(越劇)
3. 전통극의 존재 의미
본문내용
I. 중국 전통극의 기원과 형성
1. 예술적 배경(연행 양식)
1-① 원시 가무 : 공연예술의 가장 초기 형태로 표현 대상에 대해 모방하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의 성격과 사람들이 보면서 즐기는 감상의 성격이 결합.
1-② 무나(巫儺) : 무격(巫覡)이 잡귀를 쫓고 신령에게 제사 지내는 종교제사활동을 진행하는 등 신의 대리자 역할을 담당했다. 이 때의 가무가 나희(儺戱)로 발전했다. 무격이 연극의 가장 기본요소인 다른 존재의 역할을 연기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1-③ 춘추 시기의 우,
1-④ 한나라 때의 각저희,
1-⑤ 당나라 때의 참군희와 가무희,
1-⑥ 송대의 나무인형과 그림자극을 거치며 중국 전통극의 예술적 배경이 준비되었다.
2. 문학적 배경(설창 문학)
2-① 당나라 중엽에 승려들이 설창의 형식으로 불교 경전, 역사, 민간 전설, 또는 인물들을 이야기하고 노래했다. 1인칭으로 설창자가 자신을 숨기고 인물의 언어, 태도, 목소리를 모방하기도 했다. 인물 연출이라는 연극적 요소가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이러한 장편서사문학이 후대 희곡문학의 구조와 인물 창조에 영향을 주었다.
2-② 북송 중기의 강창 예술인 제궁조는 서사와 음악을 결합시켰다.
II. 전통극의 변화와 발전
1. 최초의 전통극이 등장한 송대에서 청대에까지
1-① 송(宋)잡극(雜劇)과 금(金)원본(院本) : 최초의 전통극인 송잡극이 출현. 북송 시기에 상업경제가 발전하면서 여유를 갖게 된 시민들이 오락을 추구하게 되었고 곧 공연장이 생겨났다. 이곳에서 공연되던 가무와 기예들이 점차 흡수되며 종합적인 희곡예술을 형성하게 되었다. 전해지는 작품은 없지만 당시엔 서회라는 전문적인 작가 조직이 있었고 <무림구사>와 <철경록>에 수록된 잡극의 목록만도 280개와 690개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다섯 명의 배우들이 각자 특별한 유형의 인물로 분장하여 하나의 줄거리를 연기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