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영향
2.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 비결
3.한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문화에 미친 영향
4.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5.참고자료
목차
1.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영향
2.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 비결
3.한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문화에 미친 영향
4.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5.참고자료
본문내용
1.Animation
라틴어 Anima(생명, 영혼, 정신 ) 에서 유래
→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음.
사물을 선으로 단순화 하여 작가만의 세계 창조
문자보다 이해전달이 쉽고 빠름.
독특한 회화적 기법이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
만화 영화가 아니라 움직이는 그림, 동화(動畵)
1910년대 후반 (다이쇼大正)
- 1차 세계대전의 특수로 인한 해외문화 유입
-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paper) 등장.
<문지기 이모카와 무쿠조, 1917>
1923 관동 대지진
1938~1945 (2차 세계대전, 쇼와昭和)
- 식민지 점령정책의 수단으로 이용 (신닛폰 동화사)
→ 사회풍자, 반사상적 작품 탄압
도에이동화(東映動畵)의 발족 (1956)
디즈니 애니의 폭발적 인기
- 백설공주(1937) ~ 밤비(1942) ~ 신데렐라(1950)
동양의 디즈니(東映)’ 목표
가내수공업 → 분업 시스템 (디즈니 시스템 모방)
전쟁 전후 일본 애니 인력의 흐름
신닛폰동화사 → ㈜일본만화영화(1947) → 도에이동화(1956)
백사전(白蛇伝, 1958)
최초의 극장판 장편 애니(cell)
디즈니 기법 + 일본 동화 기술
다수의 해외 영화제 수상작
(베를린, 베니스…)
많은이에게 애니메이터를
지망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
(미야자키 하야오…)
참고 자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커뮤니케이션 북스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했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커뮤니케이션 북스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황소연 옮김, 2005, 미술문화
아니메가 보고싶다, 박인하 외, 1999, 교보문고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문성기 외, 1996, 예솔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日經BP社 技術硏究部 , 2001, 한울 아카데미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전략, 日經BP社 技術硏究部 , 2001, 한울 아카데미
일본 극장애니메이션 개방효과와 대응방안, 이은경, 2004, 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의 제국 : 일본 열도 위의 애니메이션, 김준양, 2006, 한나래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 : 소녀와 마녀 사이, 박규태, 2005, 살림
애니메이션 칼럼리스트 송락현 Blog, kr.blog.yahoo.com/anicapsule,
blog.naver.com/k2zeby
㈜부즈, www.vooz.co.kr, 아치와 씨팍, www.aanss.com
Naver 지식IN, Naver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