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 최초 등록일
- 2009.05.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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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 잡가, 판소리, 가곡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요
Ⅱ. 잡가(1)
Ⅲ. 잡가(2)
Ⅳ. 판소리
Ⅴ. 가곡
본문내용
Ⅰ. 민요
- 민요 : 보통 사람들이 일상에서 일부러 배우지 않고도 생활을 하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노래. 악보로 남기지 않고, 전문적인 학습을 하지 않아도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 기쁨과 슬픔을 표현.
Ⅴ. 가곡
- 가곡 : 거문고, 가야금, 해금, 장구, 피리, 대금, 단소를 연주에 맞춰 시조시를 노래하는 예와 격을 갖춘 정악노래. 노래 없이 삼현육각 편성의 기악 합주곡이나 대금, 피리, 단소 등의 악기로 독주되거나 두세 가지 악기로 병주.
형식
① 초장, 중장, 종장으로 된 시조시를 5장으로 나누어 부름.
② 기악 연주와 노래가 어울리는 일정한 형식이 있음.
빠르기
① 매우 느린 노래부터 조금 빠른 속도로 부르는 노래까지 빠르기가 다양.
② 보통 15분 가량 걸리는 긴 노래와 3~5분만에 다 부르는 짧은 노래가 고루 갖춰져 한 틀을 이룸.
노래
① 느린 노래부터 차츰 빨라지는 노래를 연이어 부름.
② 남녀창 가객이 나란히 앉아 교대로 우조와 계면조의 노래를 섞어 배열함.
③ 종류 : 남창 가곡 (남자가객이 부르는 노래), 여창 가곡 (여자가객이 부르는 노래)
④ 가곡을 가장 길게 부를 때에는 스물다섯 곡 모두를 불러야 마무리가 됨.
- 현대의 가곡 공연
가곡 공연
① 가객 착석 후 대여음 연주 시작.
② 장구의 작은 신호 후 거문고의 독주를 시작으로 다른 악기들이 전주의 악절을 연주.
우리음악의 대여음이 서양음악의 전주와 다른점
① 악절의 길이가 일반적인 전주에 비해 긴 편임.
② 선율을 합주하기 보다, 저마다 자기의 소리를 내면서 음량과 박자 등을 탐색하며 동화.
참고 자료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