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05.14
- 최종 저작일
- 2008.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플러스를 받은 레포트입니다~에라스무스에 대해서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part1.주제 관련 도서 3~4p
part2.주제 항목 인터넷검색 5~6p
part3.보고서 작성일지 7~8p
part4.에세이 9p
본문내용
`에라스무스, 실망한 이 남자, 그렇다고 우리가 실망해서는 안 될 이 늙은 남자가 전쟁과 유럽의 분열이라는 혼란 한 가운데서 유산으로 남겨놓은 것은 다른 아닌 앞으로 도래할, 그리고 결코 막을 수 없는 인류의 인간화에 대해 모든 종교와 신화가 갖고 있는 희망의 원초적 꿈이었으며, 이기적이고 일시적인 격정에 대해 분명하고 공정한 이성이 승리하리라 희망하는 꿈이었다.`
츠바이크가 평가하는 에라스무스는 고대언어학자, 문법학자, 종교사상가, 성서번역가, 작가로서 16세기 유럽 인문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폭력과 증오로 일그러진 종교전쟁 속에서 어디에도 휩쓸리지 않으려 안간힘을 쓴 그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성격과 자유와 중립을 지키려는 신념으로 인해 현실의 패배자로 남게 되었다.
에라스무스가 주창하는 세계정신, 사랑, 관용, 이성의 가능성, 영원한 인류 평화와 진보, 인류의 도덕적 완성이라는 이상이 몽테뉴, 스피노자, 디드로, 볼테르, 레싱, 칸트, 톨스토이, 간디, 롤랑과 같은 인류의 세계정신을 대표하는 그의 후계자들로 인해 현대의 의식 곳곳에 흩뿌려져 있다고 츠바이크는 설득력 있게 묘사한다.
이 책은 회의론자 에라스무스와 종교개혁자 마틴루터의 대립성을 극명하게 보여줌으로서 한층 더 흥미로워진다. 허약한 육체 대 건강한 육체, 온건 대 광신, 이성 대 격정, 세계주의 대 민족주의, 진화 대 혁명 등 너무도 대조적인 면모를 지닌 두 인간은 본능적으로 서로를 피한다.
조용한 학문의 세계에서 라틴어로 글을 쓰고 대화하며, 민중의 생활과 언어와는 동떨어진 채 정신의 자유만을 지키고자 했던 에라스무스. 평화를 위해서라면 타협하고 또 타협했지만 광신에 대해서는 한결같이 단호했던 중립주의자, 에라스무스를 츠바이크는 비극으로 끝났다고 했다.
하나의 유럽과 인류의 평화를 지향했던 이상주의자 에라스무스는 현실세계에서 결국 좌절하고 말았지만, 실현되지 않은 이상만이 영원히 회귀하는 법. 전쟁의 광기가 그칠 줄 모르는 오늘날의 현실에서도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는 인문주의는 진정 완전한 패배라 할 수 있을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