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 최초 등록일
- 2009.05.12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쌍화점 관련 발표 떄 만든 자료입니다. 각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논점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려가요「쌍화점」에 관한 논의
1. 작품 해석
2. 구조 및 의미 분석
3. 창작 시기 문제
4. 작자 문제
5. 역사적 배경
Ⅲ. 「쌍화점」과 「쌍화곡(雙花曲)」,「삼장(三藏)」의 관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쌍화점(雙花店)」은 <악장가사>·<대악후보>·<악학편고>에 실려 있는 고려가요로써, 조선시대에는 남녀상열지사 또는 음사라 하여 배척된 음설지사 중의 하나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쌍화점은 고려조의 노래 가운데서도 유별난 것으로 많이 논의 되어 왔다. 국어국문학회편,『고려 가요 ․ 악장 연구』, 태학사, 1997, p. 253.
본고에서는 쌍화점에 대해 현재까지 이루어진 논의의 전반적인 측면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작품 해석을 통해 본 작품의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창작 시기 및 작자 문제, 또한 각 연을 통해 상징하고 있는 역사적 배경에 대해 정리를 할 것이다. 또한 쌍화점과「쌍화곡(雙花曲)」,「삼장(三藏)」의 관계를 통해 쌍화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Ⅱ. 고려가요「쌍화점」에 관한 논의
1. 작품 해석
쌍화점에 대한 작품 해석 연구는 1960년대 박병채가 『고려가요 어석 연구』에서 시작한 것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이후 김대행의 『쌍화점과 반전의 의미』에 의해 쌍화점 전편에 대한 구성 및 의미 연구가 자세히 됨으로써 연구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었다. 물론 고려가요 자체는 현대어 풀이가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일단 본고에서는 쌍화점이 가장 대표적으로 실려 있는 <악장가사>의 쌍화점 원문과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박병채에 의해 해독된 현대어 작품 해석을 함께 싣도록 하겠다.
2. 구조 및 의미 분석
(1) 구성 국어국문학회편, 위의 책, pp. 239-241.
쌍화점은 다음과 같은 구성 형식이 네 번 되풀이 되고 있는 노래이다.
1 A에 B하러 가 있는데
2 C가 내 손목을 쥔다
3 이 말이 A밖에 나고들면
㉠ 다로러거디러
4 조그만 D 네 말이라 하리라
㉡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5 그 자리에 나도 자러 가리라
㉢ 위 위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