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유한자원 보호정책에 대해서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09.05.06
- 최종 저작일
- 2009.05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도 세계적으로 총 에너지 의존량의 85% 이상을 이들 연료가 차지한다. 반면 이들 화석연료는 지구상에서 매장 지역, 즉 자원의 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 면에서 항상 불안정한 요소를 지닌다. 따라서 한국과 같은 석유 비생산국은 `석유파동`이라는 극심한 문제에 시달린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한 자원의 대표적인 화석연료에 대하여 우선 알아보자. 석탄·석유·천연가스 같은 지하매장 자원을 이용하는 연료 화석에너지라고도 한다. 지각에 파묻힌 동식물의 유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화석화하여 만들어진 연료로서 이것에 의해서 얻어진 에너지를 화석에너지라고 한다. 현재 인류가 이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19세기 이후 석탄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 뒤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굴되어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20세기 초까지 인류의 중요 에너지 자원은 석탄이었으나 곧 석유와 천연가스에 의한 유체(流體) 에너지로 대체되었다. 고체연료인 석탄에 비하여 사용이 편리하고, 사용한 뒤 폐기물처리가 쉬우며 생산기술의 발달로 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현재도 세계적으로 총 에너지 의존량의 85% 이상을 이들 연료가 차지한다. 반면 이들 화석연료는 지구상에서 매장 지역, 즉 자원의 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 면에서 항상 불안정한 요소를 지닌다. 따라서 한국과 같은 석유 비생산국은 `석유파동`이라는 극심한 문제에 시달린다. 또한 재생이 불가능하고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으며 환경오염의 원인물질이라는 단점도 동시에 갖고 있다. 특히 환경오염 문제는 심각하다. 공장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한 대도심의 오염은 물론, 유류 저장탱크에서 자연증발되는 가스와 가공연료 생산공정에서 배출되는 기체로 인한 대기오염도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인류는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줄여나갈 뿐만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고갈될 염려가 없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아 오래 전부터 대체에너지와 청정에너지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맨 먼저 원자력발전이 현실성 있는 대체에너지로 개발되어 한때는 높은 기여도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불안정성과 사고로 인한 피해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원자력 의존도를 점차 줄이는 추세이다. 그 대신 태양열·지열(地熱)·풍력·조력(潮力) 등의 자연 에너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이며 일부는 적용 단계에 이르고 있다.
대체에너지란 1970년대에는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되었으나, 1980년 이후 천연가스, 원자력 등의 사용이 증가되고,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최근에는 청정에너지(clean energy)로서의 재생 에너지, 신 에너지, 미래 에너지 등을 의미한다.현재 선진각국에서 활발히 기술개발이 진행되어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대체에너지로는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가 주종을 이루며, 바이오매스, 지열, 파도력, 조력 등을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국내에서는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촉진법`에 의해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다음과 같은 분야를 `대체에너지`로 지정하고 있다.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소수력(小水力), 연료전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및 중질잔사유(원유를 정제하고 남은 최종 잔재물)를 가스화한 에너지,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에너지, 수소에너지, 그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에너지(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