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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 현대회화에서의 여백(Margin)에 관한 연구

*오*
최초 등록일
2001.12.31
최종 저작일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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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1. 서 론
2. 데리다의 해체이론과 장자의 사상
2.1. 데리다의 해체이론
2.2. 차연(差延)의 법칙과 장자의 道
2.3. 초과적 사유로서의 소요유(逍遙遊)의 해석

3. 장자사상의 해체적 경향
3.1. 道와 전통회화관
3.1.1. 道와 氣
3.1.2. 道와 여백

3.2 道의 해체적 경향
3.2.1. 해체와 道
3.2.2. 해체와 여백

4. 현대회화에서의 여백
4.1. 전통적 회화의 여백
4.2. 추상미술 문맥에서의 여백
4.3. 게스탈트 심리학에서의 여백
4.4. 해체로서의 여백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양미술의 가장 현저한 특색중의 하나는 예술적 관념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표현보다는 추상적인 표현경향이 많다는 점이다. 따라서 동양인들은 이상적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이성보다는 직관적 상상력에 더 의존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같은 사유방식과 관련되는 장자(莊子)사상을 유가(儒家)적 인문주의와는 다른 자연주의라고 말하는데, 자연중심주의가 대단히 매력적이고 낭만적인 듯 하지만 그러나 그 말은 아무런 구체성을 지시하지는 않는다. 인간이 문화와 역사를 떠나 온전히 자연의 순수성으로 복귀하여 거기에 머문다는 것은 실재로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각적인 이미지와 고속의 변신을 개인에게 요구하는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이 시대에 이제 더 이상 장자사상을 반문화적이고 반지성주의로 볼 수만은 없다. 왜냐하면 장자사상에는 유가적 이성중심주의는 물론 서구의 중심주의적 사고를 해체시키는 지혜가 내재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장자의 사상을 인문주의적인 유가사상과 대비된다는 의미로서 지칭하는 자연주의가 아닌 중심주의에 대한 해체론적 관점으로 다루고자 한다. 무엇인가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전제된 것들에 대하여 성찰과 부정의 과정을 거쳐야한다. 즉 부정성negativism의 정신으로 그 기존의 형이상학적 道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그것에 달라붙어 차이를 통한 해체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장자의 '道'를 해체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道는 결코 존재론적 근거와 의미론적 고유성을 띠지 않는 무(無)의미성/범(汎)의미성-모든 의미가 가능한-을 가지고 있다. 즉 들뢰즈Gilles Deleuze식으로 말하자면 '유목적nomad'이라 할 수 있다. 이런 道를 이해하는 관점은 데리다Jacques Derrida의 '차연diff rance'을 이해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道와 마찬가지로 차연(差延)도 직접적이며 환원 불가능한 다원자가(多原子價)이다. 즉 道와 차연은 하나의 의미, 중심 근원으로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가능해지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道'와 '차연'은 중심을 해체시키고 자체의미의 고유성을 상실시켜 무한한 해석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런 '道'는 '여백(餘白)'에서 대체로 구현된다고 할 수 있는데, 여백은 기표가 없는 곳, 빈 곳이란 의미를 일차적으로 지니지만, 그것이 '순무(純無)' 즉 '공emptiness' 은 아니다. 왜냐하면 여백자체가 비물질은 아니기 때문이다. 환언하면 기호적 자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해석되지 않은 곳, 대상화되지 않은 곳이라 할 수 있고 따라서 그만큼 '氣'가 충만한 곳이라 할 수 있다. 氣는 구체적 물상(物象)으로 표현될 뿐만 아니라 물상 밖의 여백으로도 표현된다. 그런 의미에서 회화에서의 여백은 미완성 부분이 아니라 완전한 작품의 한 부분으로 존재한다. 그것은 단순한 공무(空無)로서의 여백이 아니라 그 속은 비어 있지만 만물을 생성하는 원기가 계속해서 나온다는 의미로서의 여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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