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봄학기 A+ 레포트] 과학기술과 인류의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9.04.29
- 최종 저작일
- 2009.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학기술과 인류의 미래
-미래학과 미래예측기법을 통해 미래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하는지 살펴보고
꿈과 악몽을 실현시키는 과학기술의 이중성을 분석하였습니다.
결론으로 과학의 속도와 인간의 창조의식의 조화를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한글 7페이지 분량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과학기술과 인류의 미래
1. 미래학의 등장
2. 미래 예측의 기법들
1) 브레인스토밍
2) 델파이법
3) 미래의 바퀴와 크로스 임팩트 매트릭스
4) 미래 시나리오 분석
3. 꿈을 현실화시키는 과학기술
4. 악몽을 현실화시키는 과학기술
5. 과학의 속도와 인간의 창조 의식
본문내용
1. 미래학의 등장
미래에는 어떤 삶을 살게 될까. 이 같은 의문은 모든 사람의 화두(話頭)다. 미래학은 과거 또는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그 모델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최근 미래학이 제시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경제의 미래는 상반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랑이나 분노의 감정을 이메일로 보내고, 치약만 물고 있으면 자동으로 이를 닦을 수 있을 정도로 과학기술이 발달하지만 경제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래학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얼마나 준비하고 노력하느냐 여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어쩌면 지금이 바로 그 순간인지도 모른다.
미래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 것은 20세기 중반부터지만 그 태동은 19세기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물론 어느 정도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미래 예측이었지만, 현대의 미래학과 비교하면 아주 미성숙한 것이었다. 근대 문명의 은혜를 입게 된 인류는 이 시기에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즉,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장래를 밝게 해준다."라는 것을 너 나 할 것 없이 믿는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학의 중심은 기술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미래학(futurology)이란 과거 또는 현 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그 모델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미래학이라는 용어 자체는 지난 1940년대 초반부터 쓰기 시작했지만 연구가 본격화된 것은 1960년대 이후다. 미래학이 다른 학문과 결정적으로 다른 것은 미래사회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누구도 실증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미래학이라는 학문은 존재할 수 없다는 비판도 있지만 미래학이라는 말이 자주 거론되고 있는 것은 미래사회에 대한 불안감이 현대인 사이에 팽배하기 때문이다. 미래학은 현실도피의 무책임한 학문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그 같은 비판이 무리가 아닐 정도로 허망한 희망적 몽상, 또는 지나치게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참고 자료
부정과 전복의 시학, 김홍진 / 역락 / 2006.05.10.
미래 비즈니스를 읽는다. 하마다 가즈유키 / 비즈니스북스 / 2005.09.01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정진농 지음 | 살림출판사 펴냄 | 2005.11.10
21세기 키워드, 이인식 / 김영사 / 200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