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 경재잠도
- 최초 등록일
- 2009.04.28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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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재잠도로 살펴본 `경`사상
목차
1.「성학십도」의 작성 배경과 구성원리
2. 경재잠도의 성격
3. 持敬의 원리와 구조
4. ’敬’의 실천
5. 퇴계의 거경수양론이 지닌 특성과 의의
6. 퇴계의‘敬’에서 본 윤리교육의 재고
7. 중등 윤리교육에서 퇴계사상의 의미
본문내용
1.「성학십도」의 작성 배경과 구성원리
「성학십도」는 퇴계가 68세 되던 1568년에 선조에게 올린 것이다. 「성학십도」는 주자를 비롯하여 송원대 중국과 조선의 대표적인 이론가들이 작성한 도석에다 퇴계 자신이 작성한 도설들을 보충하여 일정한 순서에 의해 배열하고 해석한 것이다. 퇴계는 비록 「성학십도」를 작성하게 된 직접적 계기가 연소한 임금에 대한 충정과 우국에서 비롯되었지만, 이를 통해서 송대유학에 관한 자신의 총괄적 해석을 시도하였고 동시에 자신의 철학세계를 하나의 체계로 구성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성학십도」는 모두 열개의 圖와 設로 이루어져 있는 열 개의 도설은 무원칙하게 나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원칙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퇴계는 그 구성원리와 관련되는 두 가지 언급을 한 적이 있다. 한 가지는 <태극도>, <서명도>, <소학도>, <대학도>, <백록동규도>의 전반부와 <심통성정도>, <인설도>, <심학도>, <경재잠도>, <숙흥야매잠도>의 후반부로 양분하여 설명한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태극도>, <서명도>의 상반부와 <소학도>, <대학도>의 중반부와 <백록동규도>, <심통성정도>, <인설도>, <심학도>, <경재잠도>, <숙흥야매잠도>의 하반부로 삼분하여 설명한 것이다. 그는 전자의 양분적 구성 원리에 관해서 “앞의 다섯 圖는 天道에 근거하여 인륜을 밝히고 도덕에 힘쓰는 데 목적이 있고 뒤의 다섯 圖는 심성의 작용에 의해 일상적인 일에 힘쓰고 평소 경외심을 가지는 데 핵심이 있다 ”라고 하였다. 또 후자의 삼분적 구성원리에 관해서는 “상반부의 두 圖는 단서를 제시하여 그것을 확충하여 天道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소학도>, <대학도>의 본체론적 근거가 되고 하반부의 여섯 圖는 인간에게 갖추어진 善을 밝히고 수양하여 실제로 공부해 나가는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학도>, <대학도>의 심성론적 근거가 된다 ”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