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이 투기적 놀이문화를 즐기는 이유, 피해사례, 대책 그리고 사행성 놀이문화의 시장규모
- 최초 등록일
- 2009.04.26
- 최종 저작일
- 2009.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인들이 투기적 놀이문화를 즐기는 이유, 피해사례, 대책 그리고 사행성 놀이문화의 시장규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인들이 투기적 놀이문화를 즐기는 이유
2. 투기적 놀이문화의 종류
3. 피해사례
4. 사행성 놀이문화의 시장규모
Ⅲ. 결 론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는 ‘여가의 역사’라고 할 만큼 문명의 형성과정에서 여가 개념은 각 시대마다 서로 다른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자연·생활습관적인 배경과 인간의 삶의 방식에 따른 상호작용에 의해서 다양하게 형성·변화되어 왔다. 여가(leisure)의 어원은 ‘자유롭게 되다(to be free)`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licere`에서 유래하였고, 불어의 ‘lessir`, 즉 ’허용되다(to be permitted)`로 발전하였으며, 오늘날의 레저(leisure)로 정착되었다. 餘暇(여가)라는 말은 일본의 대정 13년인 1924년부터 사용되었는데, 전쟁 전후의 일본정부가 더 많은 경제발전을 위해 ‘일하다가 잠시 쉬는 틈’이란 뜻으로 사용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런 여과 없이 차용되어 사용되었다. 여가에 대한 현대의 다양한 의미와 쓰임은 복합적이다. 왜냐하면 여가는 사회적 배경이 되는 장소, 시간, 사람, 활동, 상황, 매체. 그리고 동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에 따라 놀이, 휴식, 건강, 노동, 창조행위 등으로 각기 다른 의미와 기능을 갖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수많은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패턴과 성질이 형성·소멸되는 복잡계사회이기 때문에 여가 의미가 더욱 다변화되고 있다.
Ⅰ. 서 론
인간은 왜 도박에 빠질까? 짜릿한 재미도 만끽할 수 있고 거액의 돈도 순식간에 챙길 수 있어 사람들은 쉽게 도박에 탐닉한다. 종류가 무엇이든 도박을 일상에서 완전히 제쳐놓고 산다는 것은 좀처럼 어렵다. 인간은 무미건조함을 떨치고 보다 즐거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놀이를 즐기며 살아왔다.
도박은 일반인들에겐 약간 생소한 것이었고 영화에서나 볼 수 이음직한 것 정도였다. 하지만 우리사회에도 일명 "바다이야기 파문"으로 인해 사행성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대중에게도 친숙하게 다가왔다. 이러한 투기적 놀이문화 그리고 사행성 놀이문화의 피해사례와 문제점, 대책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7
네덜란드의 역사학자 호이징가는 `호모루덴스`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다. 이 말은 `유희하는 인간`, 즉 `놀 줄 아는 인간`이란 뜻으로 인류의 특성을 놀이에서 찾고자 했다. 이 논리가 유명해진 것은 문화가 먼저 발생하고 그 다음에 유희가 생겼다는 그동안의 학설을 정면으로 부정했기 때문이다. 호이징가는 유희가 먼저 발생한 뒤 그것이 문화로 발전했다고 본 것이다. 그러고 보면 놀 줄 아는 동물은 인간뿐이다. 강아지나 고양이가 공 같은 것을 갖고 움직이는 것을 보면 노는 것 같지만 그것은 먹이를 구할 때의 본능적인 몸짓으로 생존을 위한 필요 불가결한 행동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인간처럼 놀 줄 알게 된 것이 인류문명의 씨앗이 되었다. 놀 줄 아는 인간들에 의해 표출된 `바다이야기`는 놀이문화가 도박과 같은 사행성과 연계되었을 때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보여준 단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