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의원인(자연적,인위적).
- 최초 등록일
- 2009.04.25
- 최종 저작일
- 2008.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 인간은 무엇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인구의 증가로 인간은 증기기관을 이용하면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경제체제를 시작하였다. 그 결과 인간의 사유재산이 생겨나게 되었다. 인가는 그 사유재산을 더 많이 축적하기 위해, 조금 더 편리한 생활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인간과 공존하는 자연을 개발하고, 자연에 해(害)를 끼치는 일을 행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현재 기후변화라는 심각한 문제를 안게 되었다.
그 원인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자연적 원인, 인위적 원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자연적 원인으로 일어난 기후변화는 인간의 노력으로 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이 만들어낸 기후변화에 대해서는 인간이 책임 질 수 있다.
기후변화경제학, 자연환경보전학, 기후변화, 산업생태학, 등등 관련
A+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기후변화의 원인
2) 기후변화에 의한 피해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알래스테어 포더길, 마크린필드 감독의 영화인 「지구」가 우리나라에서 얼마 전 개봉하였다. 사람이 등장하는 것이 아닌 동물들만 등장한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는 지구 온난화로 인간이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닌, 동물들이 겪고 있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그린 영화이다. 겨울잠을 자고 일어난 아빠 북극곰은 아기 북극곰을 위해 먹이를 찾아 나서지만, 지구 온난화로 빙하와 얼음이 금방 녹아, 제대로 걸을 수 없고 물에 빠질 수밖에 없는 모습을 그려냈다. 결국, 아빠 북극곰은 먹이를 찾을 수 없이 생을 마감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인간의 개발로 아프리카 코끼리는 봄을 나기 위해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하는 지름길을 잃어버리고, 그 무더위 속에서 생존을 위협당하면서 돌아가는 모습도 보인다. 이밖에도, 철새, 바다코끼리 등등의 모든 동물들이 위협을 겪고 있다.
롤렌드 에머리히의 영화 「투마로우(Tomorrow, 2004)」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급속한 지구 냉각 화를 소재로 하고 있다. 우리 인간은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겪을 수 있는 지구 냉각 화에 대해서도 우리는 관심을 갖어야 한다.
기후변화(Climate change)란 지구의 세계적 규모의 기후 또는 지역적 기후의 시간에 따른
변화이다. 10년에서부터 수백만 년의 기간 동안의 대기의 평균적 상태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위키백과 “기후변화”
근래에 비가 오지 않은 지역에 집중호우가 내리고, 약 50년 이상 동안 눈이 내리지 않은 나라에 눈이 왔다는 기사를 읽은 적 있다. 이러한 현상이 기후변화의 과정이고 어쩌면 결과일 수 도 있다. 인간은 어느 순간부터 지구온난화 즉, 기후변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기후변화에 대해 겪고 있는 문제점을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문제점은 인간뿐 아니라 인간과 함께 하고 있는 생태계, 더 크게 나아가서는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지구에도 위협을 주고 있다.
그럼 우리가 겪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기후변화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것의 해결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인간은 관심을 두어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