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교육 역사에대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04.17
- 최종 저작일
- 2008.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미술교육에 대해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지향성에에대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다소 반영되었으니 참고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서론 ――――――――――――――――――――――――――――――――
중학교 미술시간에 자신을 화백님이라 불러달라고 했던 한 미술선생님에게 미술의 정의를 배운 적이 있다. ‘미술(美術) -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기술’이라고 칠판에 적어놓고 한자는 위대하다며 한자 뜻 그대로 미술이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기술이라고 가르쳐 주었다. 하지만 현대미술이 꼭 아름다움만을 표현하는 기술인가? 하는 의문점이 조금 남긴 했지만 선생님의 가르침이기에 배운대로 미술의 정의를 내 머릿속에 각인시켰다. 하지만 그렇게 중․고등학교 시간이 흐르고 나는 미술교사가 되기 위해 미술교육과에 입학하였다. 그리고 21세기의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 이론을 접하고 그동안의 우리나라 미술교육과 내가 받아온 미술교육이 얼마나 겉과 속이 다른 길을 걸어온 것 이며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 인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문제점으로 미술교육의 목표인 창의력함양, 인성계발, 정서순화가 미술교육의 정석으로 오인한 것은 서양미술교육학에서의 도구주의와 본질주의의 대한 혼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직 한국에서는 휴머니즘이 진리인 반면 서양의 학계에서는 이 휴머니즘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것은 휴머니즘 사상이 한 인간을 이해하는데 그가 활동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사회적 배경에서 인간을 파악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구지 학교미술과 성인미술의 경계를 구분할 필요가 있을까? 학생들이 생활하는 사회적 영향에 대한 고려 없이 창의력과 독창성만을 교육의 목적으로 했던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
어디서부터 잘못되어온 것일까?
한국의 미술교육은 그 시작이 일본을 통해 서양의 이론과 실제인 사실주의 미술교육을 받아들이면서 시작되었듯이 그때부터 현재까지 서양에서의 미술교육 이론이 제공한 프로그램들은 거의 예외 없이 한국 교육과정의 내용들을 구성하고 있다. 사실적으로 그리기, 상상하여 표현하기, 재료와 용구의 사용과 물체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기능성을 이해하면서 조형요소와 원리에
참고 자료
1.「미술교육과 문화」 - 김정희 외, 학지사. 2003 (38~55p)
2.「미술교육에서의 개념적 혼동을 검토하며」 - 박정애 (83~100p)
3.「함께 읽는 교육학이야기」 - 윤영선, 다산신서,2005 (31~48p)
4.「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송인섭외, 양서원, 2005 (110~12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