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관리를 활용한 한국기업의 물류혁신방안
- 최초 등록일
- 2001.12.05
- 최종 저작일
- 2001.12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9,000원
목차
I. 서 론
II. SCM에 관한 문헌연구
1. 공급사슬의 범위
2. 조직간 통합
3. SCM의 목표
4. 공급사슬의 통합
5. 기존 문헌의 공통점
III. SCM에 대한 새로운 이해
1. 물류와의 구분
2.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
IV. SCM의 새로운 개념적 틀
1. 개념적 틀의 일반적 구조
2. 공급사슬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3. SCM 구성요소
4. 공급사슬의 구조
5. 개념적 틀에 관한 종합토론
V. 결론
1. 요약
2. 한국기업들의 물류혁신을 위한
시사점
3. 향후의 연구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물류혁신 기법의 하나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무엇이며,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와는 어떻게 다른가? 1986년 CLM(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에서는 물류관리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자재, 작업재고, 완제품 및 관련 정보의 원산지에서 소비지로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흐름과 저장을 계획, 실행 및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그렇다면 SCM은 이러한 정의의 물류관리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SCM에 대해 글을 쓰거나 얘기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SCM과 물류관리를 동의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학계에서는 SCM에 관한 사업관행을 선도하기보다는 이를 추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경영컨설턴트들이 SCM 관련 용어를 제시하면, 학계에서는 SCM의 실행을 위한 구조와 이론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SCM이란 용어는 1982년 처음으로 등장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2]. 학계에서 자재 및 관련정보의 흐름에 관한 전통적인 접근방법과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이론적인 관점에서 SCM을 정의한 것도 1990년에 들어서면서 부터이다[3].
SCM은 원래 기업내 및 기업간의 재고의 감축을 강조하는 용어로 쓰였으나, 이러한 관점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물류란 용어 역시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간혹 SCM은 조직간 경계에서 발생하는 물류관리 문제를 언급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CLM의 물류에 관한 정의는 물류의 목적을 세세한 곳까지도 명확히 표현하고 있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교재들은 대개 이러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4].
SCM에 관한 또 다른 견해는 조직경계에 걸쳐 통합된 물류외의 다른 경영 기능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확실히 최근의 경향은 물류를 넘어 다른 사업활동들을 공급사슬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신제품개발이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로서 이상적인 경우 신제품개념의 마케팅, 실제 형상화를 위한 연구개발, 제조, 물류, 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의 모두를 포함한다.
이러한 내부적 기능에다가 신제품의 소개를 위한 출하시기를 단축하기 위한 외부조직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공급선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2차 공급업자(second tier supplier)도 제품개발과정에 관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서 소비자 또는 고객의 참여도 필요하다. 그러나 물류의 경우에는 제품개발과정이나 소비자의 입장은 거의 반영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사업활동의 통합이 바로 우리가 이야기하는 SCM이다.
참고 자료
김형태, "SCM과 물류 정보시스템", 기업물류합리화를 위한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세미나 발표자료, 1998. 7.
오정훈, 오성탁, [국내 물류 EDI 활성화 방안], 한국전산원, 1997. 12.
물류신문, 1998. 6. 24. 주30 참조.
Lambert and Stock (1993), op. c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