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편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 태어났다. 그러나 인간은 모든 곳에서 쇠사슬에 얽매여 있다. 자기가 다른 사람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도 사실은 그들보다 훨씬 더 심한 노예상태에 놓여 있다. 어떻게 하여 이러한 변화가 생겼는가? 무엇이 그것을 정당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가? 사회질서는 다른 모든 권리의 기초가 되는 신성한 권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권리는 자연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질서는 약속에 근거를 둔 것이다. 따라서 이 약속이 어떠한 것인가를 아는 것이 문제가 된다.
모든 사회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일하게 자연적인 것은 가족이라는 사회이다. 게다가 가족에서조차 자식들은 자기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버지를 필요로하는 동안만 아버지와 결합되어 있다. 이 필요성이 없어지면 자연적 유대는 곧 끊어지고 만다. 만약 이들이 계속 결합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결합은 더 이상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의지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가족이라는 사회도 결국은 약속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것이다. 쌍방에 공통된 이 자유는 인간 본성의 결과이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