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없이 많은 경영학 이론이 등장하고, 사라지고, 발전해 나간다.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서 본격 출발한 경영학은 사이몬(Simon) 등에 의해 인간중심 경영으로 발전된다. 또한 바나드(Barnard)에 의해 소개된 기업가이론이 발전하여 경영조직론으로 정착하게 된다. 인간과 조직의 만남, 그리고 그 두 개체간의 조화를 설명하는 이론들이 속속 등장한 눈부신 20세기 였다. 20세기의 끝에선 우리 기업인, 학자들에게 또 다른 생각의 전환을 요구하는 지식 경영의 등장은 다시금 조직의 구성원과 직무방식을 연구에 중심에 서게 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글에서는 지식경영을 보다 미시적인 입장에서 접근하여 인적자원관리에 초점을 두고 서술하고자 한다.
지식경영의 연구추세는 두 갈래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노나까 이꾸지로교수의 암묵지이론과 이와 맥락을 같이하는 무형자산론에서 파생된 지식역량이론 등 보다 소프트한 측면의 지식경영이론이 있다.
둘째, 정보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응용한 정보원의 효율적 공급을 추구하는 지식관리시스템론이 있다.
두 갈래의 연구결과는 결국 한 점으로 귀결되는데 이것은 조직을 실제로 움직이는 인간에 대한 차별적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인적자산을 활용하고, 그 잠재력과 역량을 최고조로 활용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 바로 지식경영인 것이다.
논리상에 약간의 비약은 있을 수 있어도, 현재의 지식경영론은 조직이 차별적 우위를 견지하기 위해 노력해야할 주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게이츠는 "5%의 뛰어난 인재가 오늘의 마이크로소프트제국을 건설했다"라고 진술한다. 소수의 창조적 개인이 다수를 선도하고, 이러한 소수의 창조적 개인을 제대로 활용하고 그들의 능력을 극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이 21세기형 미래조직이라고 드럭커교수는 설파하고 있다. 기업의 지적자산(intellectual capital)에 대한 선구자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애니 브루킹(A. Brooking)은 최근의 그의 저서에서 기업이 미래에 필요한 지식자산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식자산의 격차를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려면 지적자산의 평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