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돌프아피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2.03
- 최종 저작일
- 2008.12
- 5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먼저 아돌프 아피아의 이론이 생겨나게된 무대 미술사적 배경을 밝히기 위하여 무대장치 창시기인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적 무대미술과 상징주의가 도래하게 된 사실주의의 무대미술에 대해서 기술했다.
아피아의 무대 미술적이론을 무대디자인의 특징, 조명, 음악으로 구분하고 설명하였고 무대디자인의 특징에서는 그림을 첨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아피아의 영향을 받은 디자이너들을 언급하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시대적 배경
Ⅲ. 아돌프 아피아 무대 미술적 이론
1. 아돌프 아피아에 대한 고찰
1) 아돌프 아피아의 생애
2. 아돌프 아피아의 작품세계
3. 아돌프 아피아의 무대구성의 특징
4. 아돌프 아피아의 조명
5. 아돌프 아피아의 음악
6. 아돌프 아피아의 무대 미술이념이 현대 무대미술에 끼친 영향
Ⅳ. 아돌프 아피아의 영향을 받은 디자이너들
1. 아돌프 아피아의 영향을 받은 디자이너들
Ⅴ. 결론
참고문헌
작품사진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아돌프 아피아(Adolphe Appia, 1862~1928)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가 19세기 후반에 무대미술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오늘날까지도 그의 영향은 상당한 것이다.
아피아가 표현하고자 했던 이론을 이해하려면 그 이전의 무대미술의 역사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그리스, 로마의 극장에서 무대는 직사각형 석조물로 관람석(theatron)과 코러스의 연기영역(orchestra), 무대배경(Ske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국내서적
최철주 "무대디자인" 미진사.
최상철 "무대미술 감상법" 대원사
조영래 "무대미술의 특징과 표현양식" 1979
Edwin Wilson ․ Alvin Goldfarb지음/김동욱 옮김 "세계연극사"
고승길 "현대연극의 이론, 보충판" 1982
장한기 "연극사" 1974
정진수 “연극과 뮤지컬의 연출”
안민수 “연극연출”
김성희 “연극의 세계”
오스카G. 브로케트 “연극개론”
외국서적
Simonson, Lee : The Stage is set ,1932
오스키 브로켓, p188
Denis Bablet "The Revolutions of stage Design in the 20th century" Leon Amiel, Pub.N.Y.1977
Kenneth Macgowan,William Melnitz. "The Living stage" 정인지. 1979
Adolphe Appia “The Work of the Living Art" H.D Albright(tr.),Barnard Hewitt(ed.), Miami UNIV Press.1960
아돌프아피아 “music and the art of the theatre" 1962
Beacham lbid
Walther R.Volb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