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컴퓨터 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6.12.11
- 최종 저작일
- 2006.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컴퓨터 중독사례와 함께 남자들의 특징을 알아본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 결과의 해석 및 논의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컴퓨터와 인터넷이 급격하게 보급됨에 따라 컴퓨터의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되는 중독성에 대한 경고가 심리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가 처음 보급될 때부터 이미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은 전문 직업인들에게 시력저하, 두통, 불면, 식욕부진, 근육긴장, 집중력 저하 등 각종 증세를 유발하는 VDT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의 인터넷 중독이나 컴퓨터 게임 중독은 정신적인 문제를 수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휠씬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소영(200)은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이 비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에 비해 더 충동적이며,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해 부정적인 자기평가를 하고 있고, 실제 문제해결 상황에서 유능성이 떨어지고, 대인관계 문제상황에서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낮다고 보고 있으며, 이송선(2000)은 컴퓨터 게임 중독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게임에 집착, 심리적 의존, 학업적 문제, 경제적 문제 등의 중독적 증상을 겪고 있다고 본다.
이송선(2000)은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터넷을 통한 PC통신, 컴퓨터 게임의 중독적인 사용은 인터넷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는 것처럼, 성장단계에 있는 초등학생들의 경우 정서적, 정신적 발달과 정체성 확립에 장애를 초래하는 등 성인보다 훨씬 후유증이 심할 소지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경석.(2000). 컴퓨터 게임의 몰입기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울.
교육조선.(2002). 중학생 13%가 게임중독 증상. http://edu.chosun.com
김경선.(2001). 컴퓨터 게임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김상우.(1995). 사람들의 비디오게임 이용 동기와 선호 유형.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김창배.(1999). 21C 게임 패러다임. 서울: 지원미디어
송원영.(1991).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울.
어기준.(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http://www.computerlife.org
엠파스 백과사전.(2006). 중독. http://100.empas.com
유승호. 신영철. 정의준.(2001). 게임몰입증(게임중독)의 현황과 대처방안. 문화관광부 연구보고서.
윤재희.(1999).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이송선.(2000). 컴퓨터 게임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하지현.(2000). 청소년 PC중독의 이해. http://www.kyc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