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臺灣 國立故宮博物院 소장으로 至順元年(1330)에 제작된 元代寫經인 紺紙金字 「妙法蓮華經」 7권본 1부 寫經變相畵에 대한 연구이다. 우리나라와 日本의 경우 현존하는 裝飾寫經의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작품성 면에서 인정받고 있지만 中國의 경우는 현존하는 版經의 예는 적지 않지만 사경은 확인된 예가 많지 않아 동아시아 사경의 비교연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故宮博物院本 「妙法蓮華經」 寫經變相畵를 중심으로 元代寫經의 체제와 현상을 살피고, 아울러 사경변상화의 주제 내용은 경전과의 대조작업을 통해 철저하게 분석하였다. 사경변상화의 양식분석은 같은 元代寫經인 德川美術館本과 고려사경 변상화와의 비교를 통해 이 작품이 지니는 고유한 가치를 밝혔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