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동아시아의 예술전통으로 인식되고 있는 ‘詩書畵刻一律’論의 확장 가능성을 소동파가 제기한 “天工與淸新”의 방법과 동양미학의 범주 가운데 ‘意象’의 개념을 적용하여 기술하였다. 詩․書․畵가 어떤 원리로 인식되었고 어떻게 관계를 맺어 相補相生하며 확장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근현대전각가 8인의 書․畵․刻을 대상으로 하였다.
앞의 고찰을 종합해보면, 근대시기의 작가들은 주로 ‘探古’적 성향이 강하고, 현대시기의 작가들은 ‘融合’의 성향이 우위에 있다고 하겠다. 또 근대시기의 전각가들의 공적을 서술하면, 鄧石如는 切刀法으로 새긴 전배들의 도법을 용필법과 같은 원리의 衝刀法을 써서 비학서예의 전서 필획과 같이 유창하면서 질박한 풍격의 전각을 개발한 점이다. 趙之謙은 등석여의 ‘印從書出’의 경지에서 진일보하여 ‘印外求印’의 지평을 넓혀, 이후부터는 진한시대와 위진시대의 인장을 기초로 기타 유물에 주목하여 각자의 전각세계를 개척하도록 한 점이다. 吳昌碩은 조지겸의 ‘印外求印’의 지평에서 주로 한인과 석고문의 자법을 취하고 봉니의 이미지에 주안점을 두고 石美(石味)를 형상화하여 質朴하면서 敦厚한 문인 전각을 이뤘다. 黃士陵의 전각작품은 진한인에서 형식과 이미지를 땄고, 金文과 錢幣·權量·銅鏡 문자 등에서 字法, 章法을 취했다. 그래서 金味(金美)를 형상화하여 光潔하면서 古雅한 문인전각을 이뤘다.
현대시기 전각가들의 전각사적 공적은, 먼저 齊白石은 單刀法을 위주로 하는 도법과 上密下疎와 斜線의 사용으로 질기고 사나우면서 통쾌한 서민적 감성을 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인화의 장법을 전각에 도입하는 새로운 경지를 연 점이다. 王鏞은 산수화의 장법과 의경을 전각에 융회시켜‘書從印入, 印從書出’과 ‘印內求印, 印外求印’을 포함한 시각예술(조형예술)의 보편적 규율을 전각에 적용시킴으로써 새로운 전각언어를 통해서 민간의 심미취향인 진솔한 생명력을 표현한 점이다. 石開는 동아시아의 전통적 예술장르인 전각을 통해 동아시아의 심미를 실현함과 동시에 전각을 보편적 예술장르로서의 조형예술로 보고, 자연과 구별되는 예술은 人工(人僞, 造作)이라는 근대적 관점의 예술론과 자연보다 더 뛰어난 인공이 진정한 예술작품이라고 인식한 칸트 미학을 실현한 점이다. 陳國斌은 동양의 전통예술의 하나인 전각을 현대미술이나 혹은 현대 문명에 익숙한 현대 동양인들의 미감까지도 포섭하여 ‘현대’라는 시대정신을 시대양식으로 구현하였다.
예술이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예술사가 그것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전각 또한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을 담고 있으며, 특히 현대시기 전각가들의 작품에는 확장된 세계에 부응하는 시대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이렇듯 서로 다른 장르의 詩․書․畵가 ‘意象’을 매개로 融合되어 相補相生하면서 발전했다. 또한 근대시기에 이르러 詩․書․畵에 篆刻이 포함되면서 ‘詩․書․畵․篆一律論’으로 확대 발전되었으며, 장차 만화나 영상 등 현대미술로의 확대 증식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paper was discussed at the '融 複合' perspective that is advocated in our society '詩書 畵 刻 一律' 論 that are recognized as art traditions of the East from the near few years. 'Creates essentially a single combined different types or areas are mixed new' concept of 'convergence' is recognized as the means, and the 詩. 書. 畵. Synergistic effects with convergence how 刻 together different genres the '意象' concept, one of the categories of oriental aesthetics whether technology was able to apply. In addition, specific targets are heard in modern and contemporary times in China jeongakga 8 people.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