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대한제국 말기 學部의 규장각 도서 관리 (The Management of the Kyujanggak books by the Ministry of Education(學部; Hakbu) in the late period of Korean Empire)

4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08 최종저작일 2022.12
49P 미리보기
대한제국 말기 學部의 규장각 도서 관리
  •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수록지 정보 : 규장각 / 61호 / 355 ~ 403페이지
    · 저자명 : 민회수

    초록

    대한제국 學部의 기원은 전통시대의 禮曹를 계승한 갑오개혁기의 學務衙門으로, 1895년 <學部官制>의 공포와 함께 학부로 개편되었다. 주요 부서는 編輯局과 學務局이었고, 주 업무는 각급 학교의 설치․관리, 교과서 발행 및 외국 유학생 지원 등이었다. 그런데 잘 알려지지 않은 관할 업무가 바로 규장각 도서의 이관·관리로, 이 내용은 『奎章閣書目』(奎11670)에 기재되어 있다. 그 이관 도서가 정리된 『學部編輯局書冊目錄』(奎11554)은 1909년 이전의 멀지 않은 시점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도서 이관 역시 이 시기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배경을 살펴보면, 1908년 <학부관제>가 개정되면서 학부의 업무는 ‘학술’과 관련하여 ‘도서 일반’ 관련 사무로 확장되었는데, 규장각 도서의 이관 역시 표면적으로 이러한 도서 관할권 행사를 명분으로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당시 전 정부 부처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관제 개정의 결과 통감부의 황실 재산 처분이 가능해짐으로써 사실상 대한제국 황실의 해체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규장각 도서의 재배치 역시 그 과정의 일환이라는 사실이 존재한다. 이는 당시 <丁未條約>(1907)을 계기로 시작된 ‘次官政治’로 인해 학부 역시 일본인 차관이 실권을 행사하는 상황을 배경으로 가능하였다. 다만 비슷한 시기 여러 규장각 도서들을 ‘帝室圖書’로 통합하는 과정이 진행 중이었는데, 별도의 장서인을 날인한 점으로 볼 때 학부로의 도서 이관은 이와는 별개의 작업으로 보인다.
    『규장각서목』에서 학부로의 도서 이관 현황을 살펴보면, 여러 복본 중 1부를 보내는 형식이 많았고, 조선본 수장고인 西庫에서의 이동이 비율상 압도적이었다. 이는 도서 이관이 장기적으로 일본 통감부의 조선 지배를 위한 활용의 용도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졌을 가능성을 암시한다. 장서인은 ‘學部圖書’와 ‘編輯局保管’의 2종을 날인했는데, 이관 기록이 있는 도서 중 현재 이들의 날인이 확인되는 경우는 일부에 불과하며 날인하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날인한 경우도 다른 장서인 없이 이들 둘만 찍힌 경우가 다수고, 특히 조선의 전통적인 왕실·관서 장서인이 날인된 경우 의도적으로 날인을 피하는 경향이 다소 존재했던 것 같다. 이는 학부 도서 이관이 대한제국 황실의 해체와 맥을 같이하는 점과는 달리 아직 왕실에 대한 일정 수준의 존중이 반영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학부 장서인은 ‘帝室圖書之章’과 같이 날인된 경우가 거의 없다는 사실에서 제실도서의 구성과 학부 이관은 별개였음이 다시 한번 확인된다.
    이러한 작업 결과 작성된 『학부편집국서책목록』은 그 분류 체계에서 전통 서목에 있던 왕실 관련 도서용 별도 항목의 설정을 계승하고 있음이 주목된다. 장서인 날인 시 기존 왕실 장서인 회피 경향까지 감안한다면, 애당초 학부로의 도서 이관 의도와는 달리 장서인 날인이나 서목 작성 등 실무 영역에서는 아직 왕실 존중의 관성이 남아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비슷한 시기 비슷한 의도로 작성된 『帝室圖書目錄』이 최초로 왕실 관련 항목을 삭제함으로써 이후 서목 내 왕실 도서군 해체 과정의 시발점이 된 점과는 대조적이다. 한편 이 서목의 분류 항목은 ‘歷史部’를 매개로 전통적인 학문 분류 체계와 근대적인 그것이 어색하면서도 절묘하게 묶여있는 형태인데, 이는 원 규장각에서 이관받은 전통 도서와 다른 경로로 수집하게 된 근대 학문 관련 도서라는 두 이질적인 서적의 배치와 관련된 고민의 일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영어초록

    The Hidden task of the Ministry of Education(學部; Hakbu) of the Korean Empire was the transfer and management of the Kyujanggak(奎章閣) books, found in the Catalogue of Kyujanggak Books(奎章閣書目; Kyujanggak Seomok). The Kyujanggak books seems to have been moved to Hakbu in around 1909, meaning a part of the process of dismantling the Imperial House by Japanese.
    Observing the move of the books, two kinds of ownership stamps of Hakbu are found in Kyujanggak books now, with the tendency to intentionally avoid the seal in the case where the stamps of the traditional royal family or government office of Chosun was sealed. This implies that there still remained some respect for Royal House.
    The Catalogue of the Books from the Editorial Department in the Ministry of Education(學部編輯局書冊目錄; Hakbu-Pyeonjipguk-Seochaek-Mokrok) was made after the transfer of the books. It made separate sort item for Royal books, also showing respect for Royal House. And its classification items take the form of awkwardly yet exquisitely tying the traditional academic classification system and the modern one through the medium of the history departmen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4월 16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0 오후